[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5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 현황
2. 유아특수교육 평가
3. 유아특수교육 과정
4. 유아특수교육 환경
Ⅲ. 연구대상
1. 연구의 대상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 본문내용
-
2. 유아특수교육 평가
유아특수교육에서 평가란 장애아동을 조기에 발견 및 선별, 판별 및 배치, 교육계획수립, 아동의 수행향상의 점검 및 프로그램 평가 등의 각 단계에서 아동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또한 진단․평가는 표준화된 정보를 수집하는 평가의 전체단계, 진단과정에서 아동의 성취수준 또는 일반적 능력을 측정할 때 사용되며 이러한 평가를 통해 장애아동을 조기에 발견, 이들 아동의 장애유형 및 정도, 발달지체 정도를 확인함으로써 특수교육서비스 대상 여부를 결정하며, 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개별화 교육계획(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을 수립하는 데 기초가 된다.
진단(assessment)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의미(Bailey & Wolery, 1984: 이소현, 1993 재인용)하는데 아동의 발달이 지체되었는가 또는 지체될 요소를 지니고 있는가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선별(screening)의 과정과 장애의 종류와 상태, 또는 발달지체의 성격과 정도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한 장애 진단(diagnosis)의 과정이 있다. 이렇게 진단을 통해서 얻어진 정보는 아동의 교육적 배치(placement)를 결정하는데 사용하며 아동 개개인에게 얻어진 정보는 평가(evaluation)를 위해서 사용된다. 평가는 개별적으로는 사용된 특정 목표행동에 대한 학습 진행 정도를 알아보는 역할을 하며 이와 같은 평가자료들이 모여서 프로그램 전체의 질적인 면을 검증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26.
교육부(2000). 특수교육실태 조사서.
교육부(2000). 특수교육연차 보고서.
김숙남(2000).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윤숙(1999). 장애아 유치부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편성․운영실태 분석. 전주: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은 외(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지도방법. 경기: 국립특수교육원. 108-110.
김정은(2001). 유아특수교육기관 실태비교.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숙(1995).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12, 157~173.
원길재(1998).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윤점룡(1994).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327~341.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미선․강영택․조정환(1999). 유아특수교육 확대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이소현(1993). 조기특수교육의 대상아동 판별. 제8회 한국 특수교육학회 심포지움자료. 한국특수교육학회. 17~45.
이소현(1994).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 문헌연구 및 특수아 조기교육 기관의 실태조사 연구. 특수교육논총, 11, 127~157.
이소현역(1995). Baily, d. B., Wolery, M.저(1992).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제 12집 1-35.
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12, 1~35
정정진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호주의 유아교육과 교원양성fp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권의 개념, 장애인의 교육권, 장애인의 교육기회와 장애인의 고등교육, 장애인의 대학교육 및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기대효과 그리고 향후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청각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동의 개념, 청각장애아동의 분류,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과 원인,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예절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기기 분석
- [특수교육] 영재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현대사회와리더쉽/히딩크/교양] 훌륭한리더쉽/히딩크
- The Study of Administration -Woodrow Wilson- 행정학의 연구(문단별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