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초기 행동주의 이론 _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행동주의 이론 _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본문내용
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기계적 존재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
(2)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 성격, 심리상태, 느낌, 성격의 특징, 의도 등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
(3) 아동의 환경이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지식기반이 되었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 혹은 소멸시켜 사람들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초기 행동주의 이론 _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ㆍ인간의 심리를 동물모델에 근거하여 성격을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연구하였다.
ㆍ생리학자였던 파블로프는 소화생리 연구를 통해 반응행동이 조건화되는 것을 처음 발견.
ㆍ이 연구에서 일정한 자극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을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성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그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개에 종소리로써 침을 분비하는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
음식을 주는 것 -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음식에 대해 타액을 분비하는 것 -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종소리 - 중성자극(natural stimuls)
종소리만 울려도 타액 분비 -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타액분비 -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 및 비판, 교육적 시사점Ⅰ. 스키너의 약력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학습원리1. 강화(Reinforcement)1) 일차적 강화인2) 이차적 강화인3) 일반적 강화인4) 정적 강화 5) 부적 강화 2. 강화와 벌의 관계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제 1유형 벌4) 제 2유형 벌3. 일반화와 식별 4. 강화계획1) 강화계획의 성격과 유형 2) 강화계획과 학습5. 강화 가능성6. 행동 조성과 점진적 근접의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A+ 레포트) 행동주의이론 비교 분석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I. 서론 1II. 본론 21. 초기 행동주의 이론 2(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화 22.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3(1) 주요개념 31) 조작적 조건화(조건형성) 32) 강화(reinforcement) 33) 처벌(punishment) 4(2) 스키너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4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5(1) 주요 개념 51) 모방(modeling) 52) 인지 5(2) 반두라 이론의 기본 과정 64.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

  • (A+ 레포트)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학습이론
  • (A+ 레포트)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학습이론 I. 서론 1II. 본론 11.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개요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1(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2(3) 행동주의이론의 기본전제 2(4) 학습 이론의 유형 22.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2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1) 모방 3(2) 인지 3(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4.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 4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5III. 결론 6 7I. 서론행동주의 학습이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의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발달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리1. 접근 연합(contiguity)의 원리2. 반복(repetition)의 원리3. 피드백(feedback)과 강화(reinforcement)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Ⅲ. 행동주의의 이론적 가정Ⅳ. 행동주의의 기본개념Ⅴ. 학습의 정의Ⅵ. 학습의 동기Ⅶ. 학습의 원리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fferentiation) Ⅷ. 학습의 범위와 연구Ⅸ. 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Ⅹ.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의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이론의 배경과 기본 구성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스키너의 비둘기 상자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