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 경영혁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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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Ⅰ. 연구 배경
Ⅱ.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선정 이유
Ⅲ. 연구목적

□ 본론
Ⅰ. KOTRA의 소개
Ⅱ. 경영혁신 추진 체계
1. 추진배경
2. 추진 체계
Ⅲ.경영혁신 내용
1. 조직
2. 고객 중심의 업무 처리 자동화
3. 성과평가
4. 인사평가제도
5. KOTRA 관리회계시스템
Ⅳ. 경영혁신 성과
1. 조직, 사업, 평가, 보상이 연계된 일관 경영 체제 구축
2. 경영 혁신에 따른 핵심 경영 성과의 향상
Ⅴ.문제점 제고 및 그 방안
1. 재무
2. 인사
3. 연봉체계
Ⅵ. 소결론

□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기업이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의 자본에 의해서 생산·유통 또는 서비스를 공급할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칭하는데 그 목적적 측면에 따라 그 설이 양분되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라는 설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공기업은 대부분 독점적인 제반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50%이상의 자본투자나 출자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그 외로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다양한 독특한 요소 때문에 공기업은 우리나라나 해외에서나 그 논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해외의 예를 보면 현재 대표적 프랑스 공기업인 프랑스전기(EDF)의 주식매각과 민영화에 대한 문제로 국민적 여론과 정부적 입장 차이로 인해 상당한 난항을 겪고 있으며, 유럽연합과 관련하여 각종 시장개방의 압력에 시달리고 있는 프랑스 정부로서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상당히 혼란스러운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 예가 부지기수다. 매 해마다 공기업에 대한 방만한 경영의 문제점이 국정감사의 도마에 오르고 있으며, 정부는 계속적으로 공기업에 대한 정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아직까진 구체적인 실효성을 거두지는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4대 부문 개혁과제 대상 중에 하나로 공공부문 개혁을 위하여 「공기업에 대한 경영혁신 및 책임관리체제 확립」을 공언하였다. 김대중 정부는 4년(98년~2001년)간 13개 공기업13개 공기업 :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공사, 대한석탄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한국석유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
공사, 한국도로공사, 대한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공사, 농업기반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관광공

에 대하여 총15조5,082억원이라는 막대한 국가예산을 출자, 보조 또는 융자의 형식으로 지원하였고, 2002년에도 총 3조1,570억원의 자금을 이들에게 지원하기로 정부예산안을 편성하였으나, 투자자본 운용의 효율성은 시장의 1/3도 못 미치는 결과를 낳았다. 이는 재정적인 지원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효율성을 얻지 못한 결과이다. 결국 공기업의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대한 근본적인 혁신의 부족함이 낳은 결과라고 말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상철/ 문인수/ 성도경 (2003)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김원경 (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형설출판사
▶양용주 (2005) 「조직행동론」: 명경사
▶오영교 (2003)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 더난출판사
▶KOTRA (2004) 「KOTRA의 변화와 혁신 사례」
▶윤성식 (2003) 「공기업 경영과 민영화」: 박영사
▶문수정 (2004)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지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양 대학교 행정 대학원
▶기획예산처 보도 참고자료 (2003/9/2) 「2003년도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기획예산처 (2005) 「KOTRA 경영사례」-KOMAS를 통한 가치경영 실현.
▶기획예산처 (2004/6) 「변화를 선택한 리더들」-시스템이 살아 움직이는 회사 KOTRA.
▶정부투자관리기본법 및 시행령. 기업예산회계법 및 시행령.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법
▶기획예산처 (2005) 「KOTRA 경영사례.」
-다면평가제와 인사정보조회시스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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