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한국진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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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삼성 테스코 개요
2. 환경분석
▶P E S T 분 석
▶내 부 환 경 분 석
▷기 능 별 분석
▷가치사슬 분석
▷조직구조와 문화
▷핵 심 역 량
3. 전 략
▶진 입 전 략
▶경 쟁 전 략
▷ 경쟁전략 매트릭스
▷ 대 할인점 전략
4. 결 론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점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국내 소매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IMF이후 침체에서 벗어나 99년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섰고 2001년과 2002 년에도 약간 둔화되기는 하였지만 매출성장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소비자 권한이 강화되고 소비의 양극화,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국내 유통시장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고소득 소비자는 소비가 늘어나는 반면 저소득 소비자는 소비를 줄이고 소득수준에 따라 소비 장소도 백화점과 할인점으로 차별화되었고 이 소비패턴이 점차 정착되어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되었다. 할인점은 대량구매와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투자로 생산과 유통, 판매구조를 합리화함으로써 저가판매를 가능하게 하였고, 다양한 상품과 새로운 쇼핑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변화되는 니즈에 부응하여 급속 성장을 하며 유통업계의 구조를 변화시켰다.
또한 96년 시장 완전 개방 이후 현재 국내유통시장에는 외국계 대형 유통업체들이 단순 기술 제휴(franchise), 합작 투자 형태 등 간접적인 진출방식에서 직접투자 방식으로 전환하여 국내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러나 거대한 자본과 마케팅 노하우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하여 외국계 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현황을 볼 때 홈플러스의 약진은 눈부시다. 홈플러스는 영국 테스코가 삼성물산과 합작을 통하여 99년 처음으로 국내에 진출한 할인점이다. 홈플러스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사회봉사 등의 좋은 기업 이미지를 심어 줌으로서 한국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렇듯 아시아 시장에서 고전하는 외국할인점 가운데 테스코의 성장은 호기심을 가지기에 충분하였으며 이에 홈플러스의 경영구조와 전략등을 좀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현재 국내 시장의 환경을 조사, 홈플러스의 경영전략을 분석, 다른기업과 비교 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향후의 전망과 나아가야 할 바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참고문헌
1998, “글로벌 시대의 국제 경영” 국제경영 연구회

LG주간경제 2002년 4월호

World Affairs / Digital Times / Fortune

환경과 생명

유통경영뉴스 / 인터넷연합뉴스 / 로지스뉴스

디지털조선일보 / 서울경제 / 머니투데이(경제신문) / 한겨레 / 중앙일보 / 동아일보
한국일보 / 중앙일보 / 한국경제

우노통신

2002,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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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오래된 자료..
  • dagw***
    (2010.12.05 06:2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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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스코 홈플러스 경영전략
  • 한국 인은 신선식품 선호)국가경쟁력경영여건관련 및 지원산업(시장)수요조건(노동과 자본)생산요소 조건정치가와행정관료기업가전문가근로자국가경쟁력 분석 모델 : 9-FACTOR-물적요소-인적요소국가산업기업소비트렌드 변화 (백화점→할인점)재래시장에 비한 유통산업의 비중23%국내,국외 유통업체 (이마트,월마트,까르푸등 )의 경쟁이 치열외자유치를 결정한 삼성물산과 한국시장진출을 원하는 테스코가 적절한 시기에 합작, 삼성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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