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맥도날드사 분석
  1) 맥도날드의 탄생의 비밀
  2) 맥도날의 역사
  3) Five People Principles
  4) 기업 정신
  5) 상황 분석
 2.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STP
  3) 4P 전략
  4) 마케팅의 종류
  5) 맥도날드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3. 맥도날드 광고 분석
1) 맥도날드 광고의 글로벌 포지셔닝
2) 맥도날드 광고이 국가별 분석
3) 정리

Ⅲ. 결론
본문내용
세계의 기업중 고도의 성장과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다국적기업은 많다. 또한 입지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 역시 무수히 많다. 그 중 맥도날드는 99년 5월 시카고에 2만 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업체로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현재까지 프랜차이즈 업계의 베스트 3위 이내를 고수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타 외국 패스트푸드점(위너스등)에 비해 성공을 거두었고, 햄버거 학교가 있을 정도로 고객 서비스 충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철저히 세워져 있는 기업이다. 또한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광고면에서도 눈길을 끌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시대는 신속성을 원하고, 편의성을 원한다. 가격이 부담 없으면서 편한 패스트푸드점을 가까이 접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입맛도 변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패스트푸드 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조에서는 갈수록 우리 사회와 비중이 커지고 있는 패스트푸드점 중 맥도날드화라고 말이 생겨날 정도로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맥도날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먼저 맥도날드사의 역사와 기업정신, 5가지 행동원칙 등을 알아보고, 상황분석을 토대로 맥도날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 다음,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인 맥도날드의 광고를 글로벌적인 관점과 국가별 특성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2위에 그치고 있었던 상황을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로 극복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체적인 맥도날드의 광고와 마케팅의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맥도날드가 지금의 위치에 있기까지의 성공요인을 되짚어보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창식,「TV광고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p14
- 오세조, 이철우(2002),「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165p
- 김시래(2001.5.10), 맥도날드 선제공격에 롯데 “무조건 5% 더 싸게”, 중앙일보,11면
- 대홍기획 롯데리아 광고기획팀
- 고경순,「문화와국제 광고 표현,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김동기,「국제마케팅론 , 박영사」, 1997
- 김주헌,「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 김5. 김홍대, 「신국제마케팅론, 형성출판사」, 1999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광고의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박사학위 논문, 광고연구 1994년 봄호 제 22호 p255-286)
- 알리스/잭트라우트, 「마케팅 전쟁」, 1991년 8월-10월
- 이상학, 「광고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대의경제정책연구원」,1992
- 이승영, 「사례로 배우는 국제마케팅 , 일신사」, 1995철 ,「국제마케팅론, 신영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a
  • aor***
    (2007.10.16 22:59:4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분석1. 3A 전략ⅰ) 판매망 확충(Availability) : 손을 뻗으면 어디서나 입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ex)판매기 설치)ⅱ) 적절한 가격(Affordabilaty) : 저가의 대량 마케팅ⅲ) 현지적용(Acceptabilaty) : 소비자들로부터 상쾌하고 건강한 탄산음료로 인정 좋은 이미지 구축. 이를 위해 대량의 광고와 선전 활동 특히 스포츠경기에서의 스폰서쉽을 강조2. 제 품 ( Product )가. 코카 콜라ⅰ) 제품 구성 (제품 계열의 확장)코카콜라사는 소비자의 어떠한 욕구도 충족시킬 수

  • [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론 전국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맥도날드가 대도시에 비교적 매장이 많은 반면에 롯데리아는 중소도시, 군 단위 도시에도 많은 매장이 분포하고 있다.맥도날드의 롯데리아의 기업경영전략(SWOT) 맥도날드의 SWOT 분석• 강 점한국 맥도날드의 강점은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 맥도날드의 노하우 전수, 점장과 부점장을 제외한 직급폐지, 미국 연수 등을 들 수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맥도날드는 많은 광고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맥도날

  • 올림픽 게임의 스폰서십 이벤트 스폰서십 이벤트 스폰서십 가치평가 이벤트 스폰서
  • 국제적인 특성 때문에 많은 경우에 어렵다. 여러 올림픽 게임의 분석이 그러한 현행흐름, 스폰서십의 비용변화와 같은 변수를 설명해야 될 것이다. 표준화된 이러한 변수설명에 대한 방법부족이 조사를 방법론적인 한계에 부딪치게 만든다. 이것은 스폰서의 대다수가 대중적으로 미국회사들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것을 조사하는데 주된 작업이다. 올림픽 스폰서를 활용하는 것이 초기 스폰서 발표데이터가 전자적인 인쇄매체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

  • [경영과마케팅]맥도날드 경영전략 및 브랜드 개선 전략
  • 목 차서 론1본 론4Ⅰ패스트푸드 산업4Ⅱ프랜차이즈 사업9Ⅲ맥도날드의 내부환경 및 경쟁사와의 관계10Ⅳ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경영전략14Ⅴ글로벌 시대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및 구체적 사례28Ⅵ외부환경의 영향과 사회의 맥도날드화37Ⅶ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51결 론52참 고 문 헌54『서 론』우리는 지금 초일류 기업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움을 찾고 있다. 어떠한 기업을 선택하여 배움

  • [기업경영]맥도날드 경영전략
  • 차 례 ♠ 사례기업 : 맥도날드1. 맥도날드 소개와 역사2. 맥도날드의 시장상황3.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광고 전략- 차별화 전략4.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비교, 분석5. 맥도날드의 문제점6. 맥도날드의 향후전망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분석1. 맥도날드 소개와 역사① 맥도날드 소개세계 117여개국 25,000여 매장 그래서 사람들은 맥도날드를 햄버거 왕국이라고 부릅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증명해 주는 맥도날드의 진가 - 세계에서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