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사] 19세기 프랑스문학(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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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전기 낭만주의
(1) 전기낭만주의의 성립
(2) 문학적 풍토와 배경
(3) 스탈부인
(4) 샤토브리앙
(5) 그 밖의 작가들
II. 낭만주의
(1) 시대배경
(2) 낭만주의의 역사
(3) 낭만주의의 정의
(4) 낭만주의의 영향
III. 낭만주의 시
(1) 라 마르틴느
(2) 알프레드 드 비니
(3) 빅토르 위고
(4) 그 밖의 작가들
IV. 낭만주의 희곡
(1) 낭만주의 연극 도래
(2) 낭만주의 연극 성격
(3) 주제와 교훈
(4) 드라마의 쇠퇴
(5) 4대 작가와 작품
V. 낭만주의 소설
(1) 개인주의적∙분석저 소설
(2) 역사소설
(3) 사회소설
(4) 괴기소설
(5) 사실주의적 소설
VI. 비평
(1) 낭만주의 논쟁
(2) 방법의 발전
본문내용
전기 낭만주의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그것을 준비하는 기간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서 1820년경까지의 문학작품의 주된 경향을 가리킨다.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이처럼 개인의 감정이란 현실 그 자체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낭만주의 문학은 현실의 뒤에 감추어진 세계, 모호하지만 진정한 세계가 있다고 상상함으로써, 주인공들로 하여금 유한의 현실세계에 실의를 느끼게 하고 그리하여 고독과 우수에 젖어 절망과 암흑 속을 헤매게 한다. 그 결과 대자연을 위안으로 삼고, 황야와 산악지방, 삼림과 해양과 폐허 등을 문명세계보다 더 즐기며, 낮보다는 밤을 노래하게 된다. 여기에 덧붙여서 종교의 감정이 되살아나고 중세기시대를 동경하게 된다.
이처럼 새로운 기운은 18세기 후반부터 싹터서 축적되기 시작하지만, 원래 이성과 양식에 젖어있고 합리주의의 지반에 매여 있는 고전주의 풍토 때문에 하나의 문예사조가 되기에는 아직 부족하였다. 또한 형식자체로서도 너무 산발적이고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있고 정신자체도 투명하지 못했다. 대상에 대한 감탄이 곧 시가 될수 없듯이, 여기에 형태와 색채를 부여함으로써 감정과 감수성을 새로운 표현으로 재생시켜줄 탹월한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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