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운동] ‘노래를 찾는 사람들’과 ‘꽃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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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포크송

■ 노래운동

■ 오늘의 노래운동

참고노래

본문내용
90년대 이후 우리의 가요계는 급속한 변화와 양적, 질적 확장을 거듭해 왔다. 특히 10대와 댄스가수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이러한 변화는 근 반 세기 이상 가요계에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트롯의 장르와 가수들의 몰락을 초래하였다. 그리고 그 속에서 거둔 사전심의제의 폐지 등은 우리의 90년대가 거둔 가장 값진 변화의 결과일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가요시장은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대형 기획사를 중심으로 시스템화 해 갔으며 10대들이 새롭고 강력한 소비계층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 결과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이 상업화된 시스템 속에서 많은 노래와 가수들이 부침을 거듭하게 되었으며, 그들의 수명과 주기 역시 그 다양성에 반비례하여 짧아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돌이켜 볼 때 70년대 중·후반 역시 기존의 가요시장의 흐름 속에 커다란 거부, 혹은 변화의 물결이 있었다. 흔히 오늘날 386 세대 가요라고 불리는 노래들. ‘청바지와 통기타’로 대변되는 70년대의 대학가 문화, 특히 대학가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노래문화는 여전히 트롯이 가요계 전반의 흐름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 눈에 띄는 변화였으며 움직임이었다. 더불어 결과부터 말하자면, 이 시기는 ‘노래’가 자본주의적 시장논리에서 벗어나 본연의 의미가치를 찾고자 했던 시기이며 동시에 자신이 새로운 가능성, 즉 적극적인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발견하기 시작한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 대한민국’(1988) 정수라
‘아 대한민국’(1990) 정태춘
‘아침이슬’(1970) 양희은
‘오! 주여 이제는 여기에’(1973) 서울대 메아리
‘사계’(1987) 노래를 찾는 사람들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1987) 노래를 찾는 사람들
‘단결 투쟁가’ 노동자 문예창작단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꽃다지
‘그루터기’(1984) 김광석
‘철의 노동자’(1994) 안치환
‘한결같이’(2001) 우리나라
‘청계천 8가’(1993) 천지인
‘FUCKING USA'(2002) 송앤라이프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2002) MC스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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