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특수교육교사 양성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들어가면서

본론:
1.특수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발전과정
2.특수교육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의 동향

참고자료1-우리나라 특수교육교사 양성기관

3.학교별 특수교육교사 교과과정의 비교
①전공영역
②유아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
③초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
④중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
⑤최근동향에 따른 비교분석
4.각 학교별 교과과정의 특색
5.우리학교(부산대학교) 특수교육교사 교과과정
6.CEC교사능력본위에 따른 우리학교(부산대학교)의 수행능력점검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최근특수교육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특수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장애아 동의 교육수혜율 확대, 특수교육시설의 선진화, 행/재정적 지원체계의 강화, 장애인 평 생교육복지 지원관리체제의 구축등과 더불어 특수학교 교사 양성체계의 개선 또한 필요 한 때이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교사 양성체제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또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교사를 양성 하는 주요대학의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려고 한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이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가를 밝히고 그에 적절한 특수교육교사 의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교육과정의 개선으 로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사를 배출하며 특수교육교사 양성체제를 전문화/다양 화 하여 특수교육 교사의 질을 제고하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교사 양성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양성제도, 자격제도 신규채용 등이 포함된다. 현재 교원양성과정에 있는 예비교사로서 교원충원에 관한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꼭 필요하고 중요하다.지난 몇 년 동안 교원 충원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능동적이고 유동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다. 사범대는 이미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칠 대로 넘치고 있고, 교육대도 이제 곧 그 전철을 밟으려고 하고 있다. 교원양성을 위한 특수 목적 대학의 성격을 점점 잃어버리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교원의

  • 교직실무3)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직실무3)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교직실무3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영유아는 태어나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인 것이다. 즉, 영유아는 출생 이후 부모와 영유아 교사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잘 자라야 한다. 특히 1-2살 때에는 육체적 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부모에 의해 주어지

  • 일본의 교원 양성제도
  •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원을 양성할 목적으로 교육과정도 개편하였다. 그래서 교직양성과정의 교육과정은 대학이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는 선택이수방식을 채택하였다. 그로 인해서, 교직과정에서 교사-학생간의 접촉 및 학교교육활동 경험을 미리 숙지할 수 있는 교직에 관한 과목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교직에 관한 과목을 강화함으로써 교직의 의의 등을 강조하는 교사론, 지구환경, 고령화 등 국가 복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교사들은 실천현장을 모르는 공허한 이론이라고 비판을 해왔다. 교육학의 이러한 경향은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의 교육학 과목에서 더욱 뚜렷이 확인되고 있다. 즉 교사들이 교육실천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학적 판단력과 실천능력의 배양을 위한 기본과목이라 할 수 있는 “학교이론”, “교사론” 그리고 “학생론”이 이론적 인식관심에 의해 분화된 분과영역의 순수이론으로만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그것마저도 교원양성을 위한 교직과정

  •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성격
  • 교사에게 제공하여 새로운 사회관이나 태도를 가출 필요성을 가짐 교육학자들이 교육연구나 사회 및 교육문제를 분석하는데 있어 사회학적 지식과 방법을 응용하는 것을 의미 (진보주의교육) < 교육사회학의 성격>3) 한국 교육사회학의 발달역 사1952년 9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의 선택과목으로 채택1955년 교직과목 ‘교육사회의 사회적 기초’ 제도화 1970년‘학교와 지역사회’로 명칭변경 – 새마을 운동과 연계 1985년 교직과정개편으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