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고급 대형 세단 경쟁 브랜드의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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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국내 고급 세단의 광고 분석
현대자동차 - 에쿠스
기아자동차 - 오피러스
GM대우 - 스테이츠 맨
르노삼성 - SM7
쌍용자동차 - 뉴체어맨

수입 고급 세단의 광고 분석
BMW - 7 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 브랜드
아우디 - 쿼트로
폭스바겐 - 파사트
크라이슬러 - C300
포드 - 파이브헌드레드
재규어 - XJ SUPER V 8
렉서스 - 브랜드
르노닛산 - 인피니티
혼다 - 어코드
사브 - 93
볼보 - 브랜드
푸조 - 407

맺 음 말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자동차를 직접 만들기 시작한지 30여년이 지났다.
단순히 폐차된 자동차를 재활용하여 조립하던 수준에서 이제는 세계 6번째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고, 세계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높은 기술력과 생산력을 자랑하고 있다.
경제발전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이제는 과거 추구하던 1가구 1차량을 뛰어넘어 각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개인 차량을 소유한 가구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국내 자동차 내수 시장의 경우도 폭발적으로 확장되어 국내 시장은 국내 업체 뿐 아니라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자동차 업체들이 집중적으로 경쟁하는 시장 중의 한 곳이 되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고가라는 점과 장기간 사용한다는 제품적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매우 고 관여 제품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자동차가 그 제품 사용자의 사회적 지위를 대변하고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는 등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경우에는 그 관여도 수준과 관련하여 제품의 평가수준 및 이미지가 갖게 되는 중요성은 더욱 높아진다.
더욱이 고급 세단의 경우에는 매우 고가이며 사회 상류층 등의 품격과 개성을 나타내 주는 수단이 되고 또한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된다는 점으로 인해 주의수준이 다른 차량 제품군보다 훨씬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급 세단이 출시될 때 그 기대는 특히 높은데, 그것은 그 고급 세단이 제조 회사의 기술 수준과 이미지를 대변하고 있으며, 해당 자동차 제조 회사의 철학을 고급 세단이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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