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분임조] 경동보일러, 혼다 팀웍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II. 본론 2
1. 도입 2
2. 문제분석 3
3. 도요타 QC 5
4. 한국 기업의 예 10
III. 결론 12

본문내용
한 기업의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역량이 효율적으로 하나의 목표로 집중되어야 한다. 상사와 부하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조직원간의 팀웍은 한 기업의 비전 달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특히 상위하달식의 상사중심의 경영체계가 아니라, 경영프로세스에 있어서 조직원 전체의 활발한 참여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런 조직원 참여는 조직원 각자에게는 자신이 기업의 한 부분으로서 일한다는 자부심과 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적인 관점에서도 조직에 몰입하는 종업원이 늘어난다면 조직목표를 훨씬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는 이런 종업원참여의 한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품질 분임조는 소단위의 팀이 상사와 종업원으로 이루어지며, 팀의 종업원 모두는 정규적으로 만나 품질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책을 도출한다. 품질분임조의 취지는 조직원 참여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조직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스템은 종업원 각자에게는 팀웍을 통해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려는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느낀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한다. 동기부여 및 사기 진작은 원래 품질분임조의 취지인 품질개선에서 나아가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참고문헌
B. G. Dale, 『TQM과 인적자원』, 한국경제신문사.
B. Creech, 『TQM과 경영혁명』, 도서출판 까치.
송한식, 홍성찬 외,『新 도요타 시스템』, 기아경제 연구소.
기획기사: 이제는 생산성-‘도요타에서 배운다’,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realky***
    (2009.10.09 15:01: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ond***
    (2009.03.27 20:24:38)
회원 추천자료
  • [감성경영] 경쟁우위요소로서의 감성경영
  • 사례를 적은 뒤, 10~60점 사이에서 점수를 매겨 쿠폰을 나눠주라는 것이다. 이 쿠폰을 받은 직원은 연말까지 누적점수가 2,000점을 넘으면 5일간의 휴가와 특별 휴가비를 덤으로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LG필립스LCD조직 문화팀의 배상한 팀장은 “칭찬이란 작은 행위가 실제 직장생활에 기대 이상의 활기를 불어 넣는다”면서 “칭찬은 결국 신뢰 경영의 바탕이 된다.”고 말했다.④ 굿모닝 신한증권굿모닝 신한증권도 2003년 5월부터 ‘쿨맨’ 제도를 도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 [마케팅]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경동나비엔 보일러
  • 사례 : 경동보일러, SK텔레콤, GS칼텍스 감성마케팅 이란? 감성 마케팅이란 ?Copyright Team2 Consulting® 2009 All right reserved경동보일러의 효도 광고 Sk텔레콤의 붉은악마 ( 한국인강조 민족애)Gs칼텍스의 좋은기름 (아버지와 딸의 관계강조)*Environment AnalysisCopyright Sevengate Consulting® 2004 All right reserved구 분2008년2007년2006년2005년성장율(%)기 름가 스-205-15-8-15-90-12- 보일러 난방 방식의 변화- 기름보일러 산업의 사양화- 기름보일러의 자리대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