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CJ푸드빌 한식 레스토랑 `한쿡`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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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
2. Environmental Assessment
2.1. Company Analysis
2.2. Product Analysis
2.3. Historical Promotional Analysis
2.4. Competitive Analysis
2.5. Industry Analysis
2.6. Nature of Demand
3. Summary of the Environmental Analysis
4.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Objectives
5. Budgeting
6. Marketing Communications Strategy
6.1. Schedule
6.2. Advertising
6.3. Sales Promotion
6.4. Direct Marketing
6.5. Publicity / Public Relations
6.6. Interactive / Internet Marketing

7. Bibliography
본문내용
1. Executive Summary
한쿡은 국내 최고, 최대의 외식 전문 기업 CJ푸드빌에서 운영하는 한식 레스토랑이다.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과는 차별되게 한식을 메뉴로 하여 고객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현재는 지점이 두 곳이고, 곧 한 곳이 개점을 할 예정이다. 한쿡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003년에 처음 개점한 이래 지금까지 계속해서 매출이 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를 꾸준히 이어가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및 판매촉진활동이 요구된다.
기존의 한쿡의 프로모션 활동을 살펴보면 아직 그 규모가 미약해서인지 크게 내세울 것이 없다. 문화행사 후원과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한쿡이 장기적으로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광고 및 프로모션 활동이 절실히 요구된다.
외식산업은 날이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한쿡은 수많은 외식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 한쿡의 주요 경쟁업체로는 패밀리 레스토랑 및 새롭게 생겨나는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을 들 수 있다. 한쿡은 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자신과 그들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서 장점은 더욱 부각시키고, 단점은 보완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항상 그것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쿡은 생긴지 얼마 안되기 때문에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서 인지도나 친숙도 면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이다. 따라서 꾸준한 발전을 이루려면 무엇보다도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고객이 한쿡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하기 위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야 한다.
현재의 추세를 살펴보면 외식업계 특히 한쿡에게는 상당히 긍정적인 요인들이 여럿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과 더불어 외식빈도가 증가하고 있고,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주 5일 근무제로 인하여 여가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가족형 외식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운송,저장기술이 발달이 되어서 재료 공급의 거리적 제한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여건들을 고려할 때 한쿡은 고객들을 이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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