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관광객의 인지적 이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도지역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지 이미지
2. 관광지 이미지 측정 선행 연구
3. 관광이미지와 관광행동과의 관계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관광개발은 부족한 외화의 획득수단으로서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계획과 국토종합개발계획에 따라 중앙정부의 강력한 계획과 통제 하에 이루어졌으며, 지방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한 관광개발은 거의 없었다. 그 후 생활수준의 향상, 의식수준의 변화 등으로 국민관광이 활발해지면서 외화유치 차원의 국제관광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국민관광부문 진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1992년에 비로소 전국 관광종합개발계획이 수립되어 소규모 개발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토록 하고, 대단위 관광개발사업은 중앙정부에서 개발하는 것으로 역할분담이 되었다. 그러나 지자체의 관광지 개발은 그 내용 면에서 대규모 리조트 또는 획일적인 국민관광지 개발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 결과 국민들의 여가수요 조차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외국관광객의 유치에도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최근 ‘한국 관광의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관광 실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하고 각종 문제점을 밝혀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경호 ․ 강성일(2001),『관광지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 박미정(2001),『지역축제 방문객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 레저연구 13권 1호
□ 심상화 ․ 조성진(2000),『99 강원국제관광박람회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원도립대학 논문집, 제 3집
□ 이준엽(2003),『지역이벤트 관광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14권 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