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 소비자를 움직이는 판매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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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롤로그
Ⅱ.『Influence: science and practice』중
「Weapons of Influence」
1.동물의 고정행동유형과 인간의 고정관념
2.판단의 지침(의사결정의 지름길)
- 페로몬 No.1 “비싼 것 = 품질이 좋은 것”
- 페로몬 No.2 “권위의 힘(전문가의 힘)”
- 페로몬 No.3 “대조 효과”
3. 설득 도구의 공통점
4. 소비자의 선택과 고관여 상품
Ⅲ. 광고 및 마케팅 사례
1. 페로몬 No.1 “비싼 것 = 품질이 좋은 것”
2. 페로몬 No.2 “권위의 힘(전문가의 힘)”
3. 페로몬 No.3 “대조 효과”
Ⅳ. 에필로그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페로몬(pheromone)은 같은 종(種)의 동물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체외분비성 물질을 말한다. 이렇게 페로몬에 의한 화학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좋은 예로 개미류를 들 수 있다. 개미류는 먹이가 있는 곳이나 위험한 곳을 전달 할 때 이를 이용 한다. 페로몬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낸다. 페로몬의 목적지는 자신이 아닌, 다른 어떤 이의 몸이다.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신진대사에 변화가 일어나며, 직접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은 페로몬을 내뿜는 자신이 아닌, 페로몬을 느끼는 상대방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내뿜는 이러한 페로몬은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빠져들도록 만든다. 최근 인간 역시 이러한 페로몬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과학으로 입증되면서 그 성분을 추출해 만든 향수가 시판되고 있다.
우리의 소비 생활에도 이러한 페로몬 향수가 존재한다. 우리 인간은 자신들의 소비 행위에 있어 그것이 지극히 의식적이며 논리적이고, 개인의 독립적인 가치판단에 의한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소비자는 판매자의 치밀한 전략과 술수라는 페로몬 향수에 취해 무의식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소비행위를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소비자는 판매자의 󰡐소비 유도 페로몬 향수󰡑에 의해 소비를 유도당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Influence: science and practice』
: Robert B. Cialdini, Fourth Edition, Ally and Bacon, 2001
- 설득의 심리학(Influence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 로버트 치알다니 지음 / 이현우 옮김, 21세기 북스, 2004, 개정판
- 귀족 마케팅 : 김상현, 오진미 지음, 청년정신
- 설득의 법칙(원제: Secrets of Power Persuasion)
: 로저 도슨 지음/ 박정숙 옮김, 비즈니스 북스
- 광고 정보 센터 : http://www.advertising.co.kr/blog/com/index.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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