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동성애자의 인권 실태와 문제점 및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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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동성애자의 유형

3. 동성애의 선천성과 자연스러움

4. 동성애에 대한 비판과 해명

5. 동성애자 차별의 부당성

6.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많은 문화인류학적 자료들이 보여주듯이 동성애는 인간의 전 역사와 사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존재해 왔다. 왜 사람들은 동성애를 비방하게 되었는가? 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의 주체인 인간과 생산의 기본 단위로서의 가족에 대한 재생산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식 중심적이고 가족 재생산에 초점을 맞춘 가치관은 지속되어 현대 사회에서 동성애자에 대한 혐오와 증오의 형태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대는 그 사회 경제적 구조가 변화되어 생산의 단위가 가족에서 개인으로 전환되었고, 육체적 노동력에서 정보와 지식을 중요시하는 지적 노동력으로 변화되었으며 따라서 출산을 위한 성행위가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게 되었다. 이처럼 사회 구조가 변화한 현대의 상황에서 동성애자에 대한 억압의 문제는 그들만의 문제로 악화되어 가고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기피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심하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전통적으로 유교를 바탕으로 한 사회이기 때문이다. 유교 문화에서는 음과 양의 구조 속에서 사회가 존속한다고 믿는다. 모든 것을 음과 양으로 구분하는 유교 문화상에서 여성은 음(陰)을, 남성은 양(陽)을 상징한다. 그리고 이들의 결합 속에서 사회가 존속할 수 있다고 믿는다. 때문에 유교사상에 따르면 양과 음의 결합이 아닌 음과 음, 또는 양과 양의 결합은 사회의 존속을 해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유교 문화에서는 여성은 얌전하고 성적인 욕망을 억제해야 하며 남성은 공격적이고 성관계에 있어서 여성을 리드해야 한다는 등 이성간의 관계에 있어서의 성규범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이성간의 관계에서 성립하는 것이지 동성간의 관계에서는 이러한 규범은 의미가 없어진다. 이렇듯 동성애는 유교 문화에서 만들어낸 사회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과 성규범을 파괴하는 것이기에 우리나라에서 더욱 금기시된다.
해방이후 급격하게 흘러 들어온 기독교 문화도 동성애에 대한 편견을 가중시켰다. 기독교 문화는 금욕적인 생활을 지향한다. 그렇기에 성관계에 대해 금기시한다. 때문에 성관계는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생식적인 관계, 즉 이성간의 관계만이 허용된다. 하지만 동성간의 성관계는 생식을 위한 것이 아니기에 이는 단순한 쾌락을 위한 행위로 간주되고 기독교 문화가 지향하는 금욕적인 생활과는 상반되는 행위인 것이다.
우리사회가 동성애를 기피하는 또 다른 이유는 그들이 소수라는 점 때문이다. 어디서나 소수들은 다수들의 질서를 위해 희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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