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 교육복지의 필요성과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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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복지의 이해
1.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2. 모든 국민은 배울 권리가 있다.

3. 욕구가 있는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1)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2) 빈곤학생을 위한 장학사업
3) 빈곤학생을 위한 조기교육
4) 범죄소년을 위한 교정시설내 교육
5) 고민이 있는 학생을 위한 상담
6)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특성화 교육
7)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원격교육

4. 한 아이가 자라기 위해서 온 우주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교육복지의 이해
1.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교육은 본디 불평등했고, 불평등을 체계적으로 재생산했다. 어떤 사회에서나 지배층은 자녀를 잘 가르치고, 잘 배운 아이는 어른으로 성장하여 다시 지배층이 된다. 반대로 노예, 농노, 농민, 노동자 등 기층민중의 자녀는 잘 배우지 못했고, 이들은 자라서 다시 기층민중이 된다.
전통사회에서 지배층은 자녀에게 가정교육을 시켰다. 왕은 신하중에서 가장 훌륭한 학자를 선발하여 왕자를 가르치게 했고, 귀족은 가정교사로 자녀를 가르쳤다. 따라서, 오늘날 초중고등학교는 산업화의 산물이다. 산업화와 함께 읽고 쓰고 셈하기를 잘 할 수 있는 노동자가 대량으로 필요하면서 ‘국민학교’를 통한 보편적 교육이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도 조선시대까지 양반층만 학문을 할 수 있었다. 양반 내에서도 남성만 한문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웠고, 여성은 대개 “어깨너머”로 배웠다. 몰락 양반층도 글을 배울 수 있었지만, 농한기에 일시적으로 서당에서 천자문, 소학 등 기초교육만을 받았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조선시대 말 선교사가 신식학교를 열 때, 학생들은 양반의 자녀가 아니라 종의 자녀이거나 기생도 적지 않았다. 백여년 전만 하더라도 힘있는 양반은 독선생에게 배웠고, 몰락 양반이나 평민은 서당에서 일시적으로 공부했으며, 신식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꺼려했다.
교육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 사회화이기에 교육을 통해서 불평등한 사회는 재생산된다. 지배층은 자녀에게 좀더 고급의 공부를 가르쳐서 지배층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초등교육이 보편화되면서 부자는 자녀에게 중등교육을 가르치고, 중등교육이 보편화되기 전에 부자는 자녀에게 고등교육을 가르치며, 대학교육이 보편화되면서 부자들은 자녀에게 외국 유학을 시킨다. 그리고 한 사회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이 혹은 선진국에 유학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지배층으로 성장하게 된다.
최근 베스트셀러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란 책은 “가난한 아빠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취직하라”고 가르쳤고, “부자 아빠는 열심히 공부해서 너를 위해서 일할 사람을 찾아라”라고 가르쳤다고 한다. 바꾸어서 말하면 가난한 아빠는 종업원이 되는 법을 가르쳤고, 부자 아빠는 경영자가 되는 법을 가르쳤던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을 가장 체계적으로 시키는 곳은 학교이다. 학교는 사회불평등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수월성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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