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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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뢰벨
Ⅰ. 생애

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
1. 프뢰벨 시대의 철학
2. 독일 낭만주의
3. 낭만주의 교육학
4. 페스탈로치와의 관계

Ⅲ. 프뢰벨의 교육
1. 교육목적과 내용
2. 교육방법
첫째, 통일의 원리이다.
둘째, 자기 활동의 원리이다.
셋째,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이다.
넷째,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이다
다섯째, 노작교육의 원리이다.
3.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Ⅳ.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교육방법>
1) 유희 및 작업
2) 은물(Gaben, gift)
< 프뢰벨 은물의 특징 >
<프뢰벨 은물의 목적>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교육계에 미친영향>
본문내용
Ⅰ. 생애
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은 1782년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계모가 있었으나 깊은 영향을 받지 않고 외로운 청소년기를 보냈다. 11세부터 15세까지 개신교의 지역 교회 관리인인 목사 아저씨 댁에서 지내, 이 시기에 부모보다 아저씨에게 더 많은영향을 받았다.
프뢰벨은 1797년 학교를 졸업한 후 측량사가 되었다. 삼림 감독관에게서 조경과 식림 등을 배우던 2년간 프뢰벨은 자연과의 긴밀한 생활을 최대로 이용하여 자신의사고 영역을 넓히는 자기 공부를 별도로 해왔다. 프뢰벨은 가능한 모든 것을 정확하게 알려고 노력했고 사물을 근본에서부터 관찰했으며 넓은 관점에서 자연의 종합성을 보려고 했다. 1799년 그의 배움의 갈증은 드디어 예나대학에 입학을 하게 하였으며, 자연과학과 수학을 공부했다. 여기에서 그는 방법론적인 문제에만 흥미를 가진 것이 아니라 그의 독백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간단한 기초에서부터 일어나는 현상의 내적인 관계성을 찾았고 알기를 원했으며 해명하려고 했다." 그는 이때에 '자연연구협회'의 회원이었다.
1802년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프뢰벨은 삼림관리 보조, 측량 공무원 그리고 재산 관리 비서에 관한 실습생이 되었다. 여기에서 그는 또한 자기 스스로 많은 다른 공부를 했다. 그는 프랑크푸르트로 이사하여 건축가가 되려는 결심을 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프뢰벨은 자신의 생애에 있어서 대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페스탈로치의 제자이며 프랑크푸르트 시범학교의 교장인 Anton Gruner(1778~1844)를 알게 되었으며, 이 학교에 교사로 임용이 된 것이다. 그때부터 프뢰벨은 진지하게 교육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열중하게 되었으며 교육 관계 서적을 읽게 되었다. 특히 페스탈로치의 업적과 이론을 신뢰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프뢰벨의 영혼 속에서 잠자고 있던 교육적인 천재성이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했다. 그는 이제 교육이야말로 자신의 생의 사업이며, 교육적인 문제에 관련된 무든 것과 그 원리에 대하여 알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1808년 프뢰벨은 다시 Yverdun에 가서 페스탈로치의 학교에서 2년간을 지냈다. 여기에서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국민 교육 사상에 반하게 되며, 직관적이고 자연주의적인 학습 방법을 알게 된다. 프뢰벨은 광범위한 흥미를 지니게 되었고 인간의형성과 인간의 교육의 과정 및 법칙에 관한 자신의 철학의 기초를 쌓게 되었다. 특히 프뢰벨은 페스탈로치보다 더 날카롭게 유아기의 취학전 단계의 의미를 깊이 깨닫게 되었다. 자신의 교육 철학과 관련하여 미래의 교육 계획에 대한 관심과 함께 자신의 지식을 더욱 깊이 할 수 있는 교육적인 요구를 철학적으로 정립하고픈 욕망이 생겼다. 그는 29살의 나이에 1810년부터 1812년까지 괴팅겐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 인간학, 윤리학, 교육학, 언어학, 역사, 지리학, 방법론 등을 배웠다. 특히 그는 결정학에 흥미를 지녔으며, 이 결정체의 성장에서 프뢰벨은 구조법칙이 있음을 믿었고, 이 법칙은 자연의 생존과 인간의 정신적·육체적 삶 속에서도 작용하는 유효한 법칙임을 인식했다. 결정체의 요소와 형태의 근본적인 규명을 하려고 노력했고, 얻어진 발달 법칙을 인간 교육에도 응용해 보려고 고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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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and***
    (2006.05.24 09: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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