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상담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복지의 일환으로써
청소년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팀과제를 충실히 하여 좋은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Ⅰ.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Ⅱ. 청소년상담의 개념과 현황
1. 청소년상담의 개념
2. 청소년상담 현황
1) 교육인적자원부
2) 문화 관광부
3) 보건복지부
(1) 아동상담소
(2) 부녀상담소
(3)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 설치․운영
(4) 여성긴급전화 「1366」상담활동(p.508-510), 여성백서(2003, p.256)
4) 노동부
5) 경찰청
6) 법무부
7) 상담기관 및 단체
(1)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 종교기관
(3)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상담실
(4) 장애인종합복지관 상담실과 장애인수용시설 재활상담실
(5)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의 전화
(6) 부녀직업보도시설 상담실
(7) 모자보호시설 상담실
(8) 여성회관 부녀복지관 상담실
(9) 대한가족협회 청소년상담실
(10)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상담실
8) 민간 상담기관
Ⅲ. 청소년상담의 근거법
1. 교육인적자원부
2. 문화체육부
3. 보건복지부
4, 여성부
5. 노동부
6. 경찰청
7. 법무부
Ⅳ. 청소년상담인력
1. 교육인적자원부
2. 문화관광부
3. 보건복지부
4. 노동부
5. 경찰청
6. 법무부
Ⅴ. 청소년상담정책의 추진방향
Ⅵ. 청소년상담사업을 위한 재정
한국청소년인구(청소년백서 2003. p.3)
청소년상담정책의 목적
청소년상담사제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청소년은 미래사회의 주인공이다. 현재는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에 머물고 있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인지적ㆍ사회적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불안정하고 변화무쌍한 심리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으며, 주변환경 속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 삶에 대한 의미, 자신의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을 갖고 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찾으려고 한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고뇌하고 방황하며 갈등을 겪는 것은 발달심리적으로 당연한 일이며 건강한 성인이 되는데 필수적인 통과의례일 수 있으나,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 자신들이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심리적 고통이 수반되기도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 복잡한 사회환경, 핵가족화에 따른 가정의 교육적 기능약화, 도시화․산업화에 따른 지역공동체의 붕괴, 사회의 급격한 변화과정에서의 사회적 규범과 가치체계의 불안정과 불확실성 등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은 위협받고 있다.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야할 청소년들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정체감의 혼돈에 빠질 경우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함은 물론 삶의 목표마저 상실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학교중도탈락자 예방 종합대책”, 교육복지종합대책(2)
금명자(1998), “청소년상담 자원봉사자 운영방안과 과제”,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실 활성화방안. 청소년 대화의광장.
김연옥ㆍ이상균(1998),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전략”, 「교육개혁과 학생복지」, 제3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노혜련(2001),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현재”, 「학교붕괴의 실상과 사회복지적 대응」,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제9회 학술대회 자료집.
박성수(1997), “21세기 청소년상담모형의 방향”,「제4회 청소년상담학세미나 자료」.청소년대화의광장.
박성수(1998), “21세기 청소년상담의 방향”,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실 활성화방안. 청소년대화의광장.
박종삼(1998), “우리나라 교육의 위기와 학교사회사업의 개입” , 「위기의 학교와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한국복지재단 창립50주년기념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4회 국제공동학술대회자료집
신현숙외(2001), 청소년지역상담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여성백서(2003). 여성부
오익수 외.(1995). 정부의 청소년상담 정책연구. 청소년대화의광장.
정문성((1998),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전략”,「교육개혁과 학생복지」,
제3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윤호균(1998), “청소년상담실의 활성화방안”,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실 활성화방안. 청소년대화의광장.
이용교(2004), “청소년복지관계법”,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이용교(2004), “청소년상담정책”,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이재창(1993), “청소년상담의 발전과정”,「청소년상담학의 발전방향 모색」, 제1회 청소년상담학세미나 자료. 청소년대화의광장.
이재창(1996), “청소년상담제도의 문제점 및 대책”,「청소년상담 발전의 방향과 과제」, 제3회 청소년상담학세미나 자료. 청소년대화의광장.
이형득(1994), “청소년상담을 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에 의한 양육, 친인척에 의한 양육,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 양육시설에서의 양육이 지니는 각각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긴급복지지원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제도의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사항
- 중증질환 재난적 의료비 사업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긴급복지지원과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분석
- 홉스테드(Geert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에 대하여 제시해주세요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