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평가제도 실체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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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사회복지 환경변화와 시설중심 평가제도

III. 평가제도와 인준제도
1. 평가제도와 인준제도의 차이 <표 2 참조>
2. 인준제도의 예
1) 의료기관에 대한 인준제도(4대 인준제도)
2) 사회사업 교육기관에 대한 인준제도

IV. 사회복지시설 인준제도의 시안
1. 인준의 목적
2. 사회복지시설의 인준체계
1) 유형별 시설협회 및 연합회
2) 인준위원회
3) 평가 관리단
① 사회복지시설 평가 및 인준의 기획
② 평가단 운영
③ 평가결과에 대한 인준 의뢰
4) 평가단
5) 자체평가위원회
3. 사회복지시설 인준의 절차
4. 사회복지시설 인준 결과의 활용
1) 관련 부처
2)사회복지시설
3) 지역사회

V. 맺음글
본문내용
I. 서론
사회 복지 실천에 있어서의 평가는 그 기능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평가는 행정관리자가 조직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이 효과적으로 확보되어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경영통제, 일선 업무자들이 자신들의 실천활동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해주려는 피드백, 서비스의 변화와 개선을 자극하는 혁신, 외부로부터 요구되어지는 책임성에 대한 순웅 등의 기능을 한다. 그러나 평가가 지니는 여러 기능들은 모두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통제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평가제도에 대해서 평가 주체와 관련해 획일적 평가척도의 w적용, 평가결과의 일방적인 통제수단으로의 이용, 평가대상의 자율성 침해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이Y가. 주로 외부의 전문가들에 의해 평가가 수행되는데, 외부 전문가들은 평가연구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기는 하지만 평가되는 시설에 대한 책임감은 전혀 없기 때문에 평가자체에 평가의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 평가의 결과가 환류되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거의 활용되지 못한다. 그리고 평가대상이 되고 있는 시설의 평가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 평가결과의 역이용, 평가 결과에만의 집착, 그리고 평가만을 이한 현실에 맞지 않는 사업의 시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논문은 현재 시해외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인준제도를 분석하고, 사회복지시설과 관련한 인준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II. 사회복지 환경변화와 시설중심 평가제도
-많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은 민간조직에 의존하게 된다. 이는 민간운영조직이 공공조직에 비해 융통성의 발휘, 책임성의 확보, 참여적 창의성의 보장 등에서 뛰어나며 비용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시설의 책임성의 문제는 심각하게 지적되어 <위기의 상태>로 표현되기까지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적 및 효율적 운영에 대한 외부의 압력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제기하고 있으며, 평가의 형태도 전통적인 모습에서 벗어날 것을 요구한다. 최근의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평가는 조직의 존폐와 발전을 결정짓는 주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시각도 시설중심이 되도록 바뀌어야한다고 주장. 전통적인 평가는 주로 외부의 전문가들에 의해 수행되지만 이들은 평가연구방법에 대한 전문가이지만 평가되는 시서에 대한 책임감이 전혀 없기 때문에 평가 자체에 평가의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고, 평가의 목적을 오직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두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시설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시설중심의 평가제도는 시설이 스스로 개발ㄹ한 평가기준에 따른 자체 평가과정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을 보장하는 중요한 기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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