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게임중독`에서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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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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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 게임중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게임중독이란?
- 게임중독의 정의
- 우리나라의 게임중독 실태
- 게임중독에 빠지는 원인
3. 공격성과 게임중독
4. 경쟁 심리와 게임중독
5. 아바타 중독
6. 현실도피와 게임중독
7. 소속감과 게임중독
8.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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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민 중 75%가 게임에 접한 경험이 있고, 10대 중 대다수가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밝혀졌다.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게이머들은 게임을 하므로 일상생활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게임 상에서 여러 가지 단체 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를 넓힐 수 있으며, 게임 집단 내의 자기 위치 확인, 캐릭터의 발전 등으로 인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게이머의 증가로 게임 산업이 발전하여 국가 또는 개인 기업에 이익이 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들은 순수하고 건전한 게임 활동으로 인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한 폐해는 우리에게 아주 잘 알려져 있다. 대인기피증, 체력약화, 폭력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 밖에 뉴스로 알려진 게임 중독으로 인한 폐해는 실로 상상을 뛰어넘는다.
이런 폐해를 줄일 수는 없을까?
폐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우리는 심리학 과제를 통해 게임중독의 심리적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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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중독적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방과 김홍천) 논문
- 온라인 게임에서의 좌절경험에 의한 공격성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한훈희) 논 문
- 전자오락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정윤실) 논문
-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경
-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최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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