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 측면에서 본 `삼성 옥죄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 주요쟁점사항
1. 기업 지배 구조에 관한 논란
2. 무노조 경영문제
3. X-파일 사건을 통해 본 정경 유착 문제

Ⅲ. 본론2 : 삼성과 시민단체의 입장 비교
1. 삼성의 입장
2. 시민단체의 입장

Ⅳ. 본론3 : 윤리경영측면에서 본 우리 조의 토론내용
1. 기업지배구조(금산법, 편법증여의혹)에 관하여...
2. 무노조경영에 대하여...
3. X-파일 사건

Ⅴ. 본론4 : 논문분석과 적용

Ⅵ. 결론

본문내용
삼성 그룹은 기업의 부에 있어서는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기업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한 해 동안 창출한 부가가치는 2004년 경상가격 기준으로 13조 9908억 원, 2000년 불변가격 기준으로 12조 4584억 원이다.
우리나라의 산업연관표를 기반으로 산출한 전기, 전자업종 부가가치 유발계수는 1.166으로 추산됐다. 전기, 전자 업종에 속한 한 업체가 직접 산출하는 부가가치가 1조원일 때 이 회사의 생산 활동에 따라 다른 기업에서 추가로 만들어지는 부가가치까지 더하면 모두 1조 1660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이런 계산 방식에 따르면 삼성전자 한 기업이 지난 한해 만들어낸 부가가치는 모두 14조 5265억 원에 달한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창출한 부가가치 총계인 국내총생산(GDP)이 693조 4240억 원인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자라는 기업 하나가 우리나라 부가가치 총액의 2%를 창출해낸 셈이다. 부가가치 2위인 KT보다 2배가 넘는 부가가치를 만들어 낸 셈이다. 가히 한국을 먹여 살리는 최고의 기업인 것이다.
그리고 2005년 실시한 2005년 실시한 브랜드 조사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50억 달러로서 소니의 108억 달러보다 39%나 더 높다”며 “이제 삼성이 소니를 제치고 세계 제일의 전자제품 브랜드로 올라섰다”고 발표했다. 또한, 삼성은 월드베스트 제품 50개를 확보함으로써 2010년 경상이익 30조 원, 브랜드가치 70조원을 달성, IBM 인텔 등 글로벌 톱 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초우량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로 이제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서의 입지도 굳혀 가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 우수사례분석과 활성화 방안
  • 기업 또한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고 그 범위 또한 단순한 사회공헌이 아닌 윤리, 환경 경영 등 광범위한 책임 경영이 필요한 순간이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사회책임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사례분석 등을 활용하기로 한다. 국내외 학위논문과 서적, 연구원 및 공공기관 등의 주요 연구 보고서를 취합, 분석하여 본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측면에 대해 연구함과

  • 논어와 기업경영관
  • 논어와 기업경영관목 차Ⅰ. 문제 제기 : 리먼브라더스 사태Ⅱ. 문제 분석 : 서양의 기업경영관 고찰ⅰ 서구 사상의 뿌리 - 개인주의ⅱ 자본주의와 기업ⅲ 기업윤리와 유가적 사유체계Ⅲ. 대안 탐색 : 동양의 기업경영관ⅰ 한국 사례 - 삼성, LGⅱ 일본 사례 – 시부사와 에이이치ⅲ 중국 사례 - 동인당Ⅳ. 유교자본주의ⅰ 서양의 유교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ⅱ 유교의 반론, 아시아적 가치ⅲ 오늘날의 유교ⅳ 앞으로의 유교

  • [기업윤리]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 기업윤리 보고서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 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경마산업의 현황 및 마사회 소개 우리나라 경마산업의 현황 한국레저시장규모(광의,A)한국레저시장규모(협의,B)가계소비지출외의지출(A-B)비고1980919.9632.9287.0 국내 레저시장 규모를 산출하는데 ‘오락문화비’와 ‘교양오락비’의 두가지 지표를 적용했다. ‘교양오락비’는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잡히는 지출이고, ‘오락문화비’는 가계의 소비지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기업 PR과 광고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활동 등을 후원함으로써 장기적인 측면에서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업이미지는 상표 이미지 제품이미지와 함께 기업이 관리하여야 할 중요한 전략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한편, 기업들은 과거처럼 주주에 대한 직접적인 이익만을 중시하던 데서 벗어나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의 요구 및 희망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는 새로운 임무를 맡게 됐다. 기업본연의 이윤추구 와

  • [노사관계] 화합적인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 -유한킴벌리社의 사례를 중심으로
  • 본론 : 4조 근무제의 효과1. 4조 근무제의 회사측의 효과2. 4조 근무제의 노조측의 효과3. 근로자의 교육 확대 - 교육의 배경과 내용, 교육 시간, 교육 효과Ⅳ- 본론 : 노사화합의 배경1. 노사관계의 뉴 패러다임 제시Ⅴ- 결 론Ⅰ- 서론 : 유한킴벌리는?1. 기업 선정 이유유한킴벌리 노사관계- 노사 관계론 공동 연구를 하기 위해 모인 첫 미팅 때부터 어느 기업의 노사 문화에 대하여 조사 할 지에 대한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