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 측면에서 본 `삼성 옥죄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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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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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1 : 주요쟁점사항
1. 기업 지배 구조에 관한 논란
2. 무노조 경영문제
3. X-파일 사건을 통해 본 정경 유착 문제
Ⅲ. 본론2 : 삼성과 시민단체의 입장 비교
1. 삼성의 입장
2. 시민단체의 입장
Ⅳ. 본론3 : 윤리경영측면에서 본 우리 조의 토론내용
1. 기업지배구조(금산법, 편법증여의혹)에 관하여...
2. 무노조경영에 대하여...
3. X-파일 사건
Ⅴ. 본론4 : 논문분석과 적용
Ⅵ. 결론
- 본문내용
-
삼성 그룹은 기업의 부에 있어서는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기업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한 해 동안 창출한 부가가치는 2004년 경상가격 기준으로 13조 9908억 원, 2000년 불변가격 기준으로 12조 4584억 원이다.
우리나라의 산업연관표를 기반으로 산출한 전기, 전자업종 부가가치 유발계수는 1.166으로 추산됐다. 전기, 전자 업종에 속한 한 업체가 직접 산출하는 부가가치가 1조원일 때 이 회사의 생산 활동에 따라 다른 기업에서 추가로 만들어지는 부가가치까지 더하면 모두 1조 1660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이런 계산 방식에 따르면 삼성전자 한 기업이 지난 한해 만들어낸 부가가치는 모두 14조 5265억 원에 달한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창출한 부가가치 총계인 국내총생산(GDP)이 693조 4240억 원인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자라는 기업 하나가 우리나라 부가가치 총액의 2%를 창출해낸 셈이다. 부가가치 2위인 KT보다 2배가 넘는 부가가치를 만들어 낸 셈이다. 가히 한국을 먹여 살리는 최고의 기업인 것이다.
그리고 2005년 실시한 2005년 실시한 브랜드 조사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50억 달러로서 소니의 108억 달러보다 39%나 더 높다”며 “이제 삼성이 소니를 제치고 세계 제일의 전자제품 브랜드로 올라섰다”고 발표했다. 또한, 삼성은 월드베스트 제품 50개를 확보함으로써 2010년 경상이익 30조 원, 브랜드가치 70조원을 달성, IBM 인텔 등 글로벌 톱 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초우량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로 이제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서의 입지도 굳혀 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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