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기업인수합병] 쌍용자동차와 중국 상하이차 기업인수합병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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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

Ⅱ. M&A 관련기업
1. 상하이자동차그룹
2. 쌍용자동차

Ⅲ. M&A과정
1. 합병일지
2. 합병조건
3. 합병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

Ⅳ. 기업가치평가(valuation)
1. DCF법에 의한 평가
2. EV(Enterprise Value)
3. 평가

Ⅴ. 상하이자동차의 청사진 및 제문제
1. 쌍용자동차의 합병 이후 활동
2. 생산능력 부분
3. 중국에 공장 설립 예정
4. 자체 브랜드 생산 예정

Ⅵ. 사후관리 (PMI)
1. 상하이자동차 과거 인수․ 합병 경험
2. 두 회사간 공통적인 경영 목표와 전략의 설정 필요성
3. 법․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사후관리
4. 문화적 측면
5. 재무상의 문제
6. 정치적 문제

Ⅶ. 정리 및 제언
1. 정리
2. 제언














본문내용
1. 선정동기
2010년에는 세계 자동차 회사 중 5개 내지 6개 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예측에 따라 자동차 회사간 합종연횡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 상황도 다르지 아니하여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하였고, GM이 대우를, 르노가 삼성을 인수하였다. 이중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쌍용 자동차가 상하이자동차그룹에 인수된 사례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가 후발 업체인 중국 기업에 의해 인수되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쌍용 자동차의 기술 유출 및 헐값 매각 논란 속에서 진행된 본 M&A를 국내의 시선뿐만이 아닌 중국 쪽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다.

2.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
연간 400만대의 생산체계를 갖춘 자동차 회사 5~6개 회사만이 생존할 수 있다는 예측이 90년대에 나옴에 따라 이에 따라 각국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신의 생존가능성을 타진하며 합종연횡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이러한 각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합종연횡의 원인은 크게 2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첫째, 공급과잉의 측면이다. 전세계 자동차 회사들의 2004년 말 현재 생산능력은 대략 8000만대 정도임에 비하여 전세계 자동차의 수요는 2004년 말 현재 대략 6200만대 정도로 대략 1500만대~1800만대 정도의 공급과잉 상태에 있다. 이를 기업간의 M&A를 통해 해소하고 적절한 생산량을 확보하기 위해 각국 자동차 메이커들은 노력하고 있다.

둘째, 나날이 증가하는 R&D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측면이다. 미국 및 EU 등의 선진국에서는 단계적으로 자동차로부터 나오는 환경 물질을 줄이기 위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이 각 자동차 메이커들에 의해 한창 진행 중이다.
참고문헌
제갈 정웅․ 최도성 外, 2004, 글로벌 시대의 M&A , 창해
대우증권, 1996, M&A(기업매수․ 합병) 실무 , 대우증권
제해진, 2002, M&A를 알아야 주식투자 성공한다, 한국경제신문
지호준․ 박용원, 1998, M&A 기업인수․ 합병, 법문사
이중완, 2002, 기업가치평가, 새로운 제안
Thomas Copeland 外, 2002, 기업가치평가, 경문사
박원우, 2002, M&A와 문화충돌 관리, 집문당
Joseph L.Bower, 2001, Not All M&As Are Alike and That Matters, Harvard Business Review
중국경제시보, 2005

참고 싸이트

쌍용자동차, http://www.smotor.com
상하이자동차, http://www.saicgroup.com
대우자동차판매(주), http://gmdw.co.kr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fn 가이드, http://fnguide.com
kis 채권평가, http://bond.co.kr
인터넷자동차news, http://www.offroadpark.com
만도, http://www.mando.com
한국투자증권, http://www.truefriend.com
상하이증권거래소, http://www.sse.com.cn
시나 http://www.sina.com
세계상업평론 www.ICXO.com
조선일보 http://chosun.com
야후 http://www.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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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천~
  • nansaey***
    (2006.10.23 21:27: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꽤나 도움이 되었음.. 근데 dcf 평가부분에 의한 가치평가가 아닌 순자산+프리미엄으로의 접근만은 이해가 가면서도 아쉬움.. dcf는 엄청 높게 나옴..
  • syshin***
    (2006.08.03 23:34:4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찮음
  • y1h***
    (2006.06.20 20: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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