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경영] 온라인게임 `넥슨`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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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넥슨 소개
2.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3. 카트라이더의 성공

Ⅱ. 외부 환경 분석
1.온라인게임 시장 환경
2. FIVE-FORCES 분석

Ⅲ. 내부환경분석
1. SWOT 분석
2. 핵심 역량

Ⅳ. MMORPG분야로의 진출 효익
1. BCG매트릭스와 포트폴리오 구성 (단순한 위험 분산)
2. 해외 시장 진출
3. 수익성

Ⅴ. Recommend

본문내용
1. 넥슨 소개
1994년에 설립된 Nexon은 95년 세계 최초 인터넷 그래픽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출시하면서 국내 최대의 게임회사로서 자리매김 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최고의 게임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국내외 우수게임들을 유통함은 물론, 개발력 있는 소규모 게임 개발사들을 발굴, 지원하고 있다. MMORPG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높은 기획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들어 수익이 급증하여 2005년 현재 1분기 매출액 539억원, 영업이익 216억원, 순이익 159억원의 경영성과를 달성하였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캐주얼 게임인 <카트라이더>는 매달 50억이 넘는 매출액을 보이고 있다. 또한 Nexon의 30여 가지 게임의 캐릭터를 이용한 캐릭터 사업에도 진출, 우리의 토종 캐릭터로서 일본의 포켓몬의 역사를 뛰어넘을 수 있는 새로운 신화창출에 대한 비전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콘텐츠 사업에서 게임 포탈사업으로 진입했다.

2.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 시장은 엔씨소프트가 계속해서 확고한 선두를 유지하고 넥슨이 추격하는 양상이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2004년 소위 대박을 터트린<카트라이더>게임을 통해 넥슨의 시장점유율이 업계1위인 엔씨를 위협할 정도로 급성장했다는 것이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2005 상반기에 이르러서는, 점유율이 거의 비슷할 정도로 넥슨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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