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큐리텔의 조직문화 분석 - 역동성을 중심으로 한 조직문화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 기업소개
2. 기업선정이유
2) 본 론
1. 조직문화란?
2. 팬택 조직문화의 개괄적 분석
3. 역동적인 조직문화의 팬택&큐리텔
4. 팬택계열의 조직문화 통합정책
5. 팬택&큐리텔의 조직문화 평가 및 대안
3) 결 론
4) 참고자료 목록
- 본문내용
-
1993년 하이닉스(구 현대전자)의 통신사업 부문으로 출발하여 2001년 5월 하이닉스로부터 (주)현대큐리텔이란 이름으로 분사되었다. 하지만 IMF 금융위기 이후 하이닉스 반도체의 실적 부진과 더불어 단말기 사업 부문 역시 1998년 14.7%에 이르던 내수시장 점유율이 2000년에는 3.8%까지 하락하며 1,4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현대큐리텔의 영업실적이 극히 악화된 상태였다.
이 때 1991년 호출기 사업을 시작하여 1994년 휴대폰 시장에 진출하여 1997년 코스닥에 상장하는 등 우량 중소기업으로 성장해 오던 팬택은 이동통신 단말기 부문의 시장지배 확대를 위해 철저한 인수전략을 구사하여 2001년 11월에 현대큐리텔을 인수하였다. 조직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팬택과 현대큐리텔을 별개의 법인으로 존속시켰고 그 후 팬택과 현대큐리텔 간의 유대감 확보를 위해 2002년 5월 현대큐리텔의 회사명을 (주)팬택&큐리텔로 변경하였다. 합병 이후 원가 절감과 첨단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2001년 141억원의 흑자로 돌아선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극심한 경기침체와 환율 악화, 대형 경쟁업체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2003년 대비 46%가 증가한 매출 2조 243억원의 매출을 달성, 세계의 쟁쟁한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공격적인 경영으로 내수시장에서 2003년 11%이던 시장점유율을 15%선까지 끌어올렸고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SK텔레텍과의 합병은 팬택의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경수『일류사원 일류경영 일류기업』대경, 1999
박내회『조직행동론』, 博英社, 2002
이학종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 연구』, 世經社, 1997
최준『조직환경의 특성과 그 의미해석의 연쇄 』,포스코경영연구소, 1997
E. H 샤인 『조직문화와 리더쉽』, 교보문고,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