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큐리텔의 조직문화 분석 - 역동성을 중심으로 한 조직문화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기업소개
2. 기업선정이유

2) 본 론
1. 조직문화란?
2. 팬택 조직문화의 개괄적 분석
3. 역동적인 조직문화의 팬택&큐리텔
4. 팬택계열의 조직문화 통합정책
5. 팬택&큐리텔의 조직문화 평가 및 대안

3) 결 론

4) 참고자료 목록
본문내용
1993년 하이닉스(구 현대전자)의 통신사업 부문으로 출발하여 2001년 5월 하이닉스로부터 (주)현대큐리텔이란 이름으로 분사되었다. 하지만 IMF 금융위기 이후 하이닉스 반도체의 실적 부진과 더불어 단말기 사업 부문 역시 1998년 14.7%에 이르던 내수시장 점유율이 2000년에는 3.8%까지 하락하며 1,4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현대큐리텔의 영업실적이 극히 악화된 상태였다.
이 때 1991년 호출기 사업을 시작하여 1994년 휴대폰 시장에 진출하여 1997년 코스닥에 상장하는 등 우량 중소기업으로 성장해 오던 팬택은 이동통신 단말기 부문의 시장지배 확대를 위해 철저한 인수전략을 구사하여 2001년 11월에 현대큐리텔을 인수하였다. 조직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팬택과 현대큐리텔을 별개의 법인으로 존속시켰고 그 후 팬택과 현대큐리텔 간의 유대감 확보를 위해 2002년 5월 현대큐리텔의 회사명을 (주)팬택&큐리텔로 변경하였다. 합병 이후 원가 절감과 첨단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2001년 141억원의 흑자로 돌아선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극심한 경기침체와 환율 악화, 대형 경쟁업체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2003년 대비 46%가 증가한 매출 2조 243억원의 매출을 달성, 세계의 쟁쟁한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공격적인 경영으로 내수시장에서 2003년 11%이던 시장점유율을 15%선까지 끌어올렸고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SK텔레텍과의 합병은 팬택의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수『일류사원 일류경영 일류기업』대경, 1999
박내회『조직행동론』, 博英社, 2002
이학종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 연구』, 世經社, 1997
최준『조직환경의 특성과 그 의미해석의 연쇄 』,포스코경영연구소, 1997
E. H 샤인 『조직문화와 리더쉽』, 교보문고,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키아의 세계시장 마케팅 전략 완벽 분석
  • 중심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핵심 부문만을 남기고는 모두 다른 기업에 맡긴다.노키아가 통신 산업에 핵심 역량을 축척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 유럽의 여러 국가는 통신 산업을 한 회사가 독점하는 형태였으나, 핀란드 정부는 통신 산업을 정책적으로 촉진함으로서 여러 통신 회사가 있었고 이로 인하여 노키아의 경쟁 체질이 강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하이테크 문화를 촉진시킨 데는 국민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 [경영전략] 팬택&큐리텔의 성공과정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문화와 짜임새 있고 안정적인 큐리텔의 대 기업형 기업문화가 적절히 융합될 경우 역동적이면서도 안정성을 갖춘 21세기 글로벌 기술 기업형의 새로운 조직 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 특히 직원 대우를 업계 최고로 한다는 최고 경영진의 의지가 이번 연봉 협상에 반영됐으며 또한, 지속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오는 10월께 가칭 팬텍 아카데미라는 교육 기관도 열 예정이다. 특히 부품 구매시 대량 구매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와 통합 구매에 따른 가격

  • [조직론] 팬텍의 워크아웃 극복 사례 연구
  • 조직을 유지․관리하기 위해 어떻게 혁신시켰는지, 그리하여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수업시간에 학습하였던 내용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조직이라 판단했다. 또한, 워크아웃을 졸업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이 조직이 IT관련 업계에서 위치를 공고히 다지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하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 또한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보고서의 목적은 팬텍의 워크아웃 극복사례 분석을

  • (경제,무역,미디어,농학B형)M & A의 의의와 그의 종류를 설명하고, 그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한다. 수직적 M&A는 직접적인 시장점유율 확대 효과는 없지만 원재료의 안정적인 수급을 통한 간접적인 시장지배력의 확대 내지 경영전략상의 안정성을 목적으로 많이 이루어진다. c) 다각적 합병 다각적 M&A는 같은 산업에 속하지 않는 전혀 다른 업종의 회사를 M&A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다각적 M&A는 최근에 번지고 있는 사업다각화로 말할 수 있다. 2.M&A 성공 기업사례 분석팬택&큐리텔1) 회사개요삐삐 제조로 이름이 알려진 팬택은 1991년 설립된

  • 팬택앤큐리텔 경영전략과 사례연구
  • 분석 7-휴대폰 시장의 경쟁구조분석 10-휴대폰 시장의 분석과 전망 12팬택& 큐리텔의 내부분석-팬택&큐리텔의 강점(Strenth) 16-팬택&큐리텔의 약점(Weakness) 21-재무구조 분석 23팬택&큐리텔의 성장 전략 25-국내전략 25-해외전략 29Conclusion팬택&큐리텔의 미래전략 제언 32Reference 36Introduction팬택은 1991년에 기술의 범용화를 통하여 인류생활의 편의를 증대한다는 이념 아래 종합정보통신회사로 설립되었다.설립 초기에는 주로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