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탐방 - 문화재 답사 보고서(안동하회마을을 다녀와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동하회마을을 다녀왔습니다.
그곳에서 보고 느낀점을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사진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찾으시면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본문내용
내가 안동에 온 지도 벌써 6년이 되었다. 타지방에서 안동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단연 안동하회마을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버스를 타고 하회마을로 가면서 안동에서 생활하면서 대표적인 문화재인 하회마을을 처음 방문한다는 것이 좀 부끄럽게 여겨졌고, 안동에서 꽤 멀리 떨어져있다는데 놀랐다.
안동터미널 앞 정류장에서 아침에 버스를 타고 1시간 넘게 가니 하회마을이란 이름에 걸맞게 낙동강 물줄기가 모양으로 감싸돌고있는 마을을 볼수 있었다. 난 강이 마을을 한바퀴 감싸 돌기 때문에 왜이런 자리에 마을을 잡았는지 이해를 할수 없었다. 우리나라는 여름장마철에 강수량도 많은데 강물이 불어나면 홍수에 위험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이드의 설명으로 마을의 지정학정 위치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원리는 중학교때 배운 강이 굽어지는 이유랑 비슷했다. 마을이 강 곡류물줄기의 안쪽에 있기 때문에 침식이 되는 곳이 아니라 퇴적이 되는 곳이라 그럴 위험이 없다는 것이다. 예전 사람들이 그런 원리를 알고 그곳에 정착했다는 데 놀라움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안동하회마을의 감상적인 좋은 말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런 좋은 지정학적위치와 역사속에서 이름을 떨친 위대한 한국의 문화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퇴색된 모습이 방문내내 안타까움을 떨치지 못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 cofls***
    (2018.10.08 11:23:42)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문화관광 정책 사례연구
  • 문화관광 정책 사례연구과목명 : 동서문화관광담당교수 : 제출일 : 2002.10.8학과명 : 호텔관광경영학번.이름:목 차1.문화관광의 개념 및 정의2.외국의 문화관광 정책 현황과 사례1-선진국의 경우(1)프랑스(2)미국(3)일본2-개발도상국의 경우(1)남태평양(2)멕시코(3)인도네시아3.한국 문화관광 정책의 현황1-문화유산2-스포츠3-영상산업4-건축문화4.한국 문화관광의 문제점 5.향후 대책6.결론문화관광정책-

  • [관광산업]관광산업의 구조와 발전방향
  • 안동 하회민속마을, 백제문화권내의 여러 도시가 역사 문화형 관광상품화 할 수 있음에도 틀에 박힌 서울 위주의 관광상품에만 매달려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관광청(USTTA)의 방한 미국인 여행자에 대한 조사(USTTA, 1990)에 따르면 38%가 시골지방을 여행했다고 밝히고 있다. 서울이 아닌 타 지역 지방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태국이나 중국방문의 경우에도 미국인의 시골지역 방문자 비율이 각각 56%와 52%로 한국방문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문화 정책 : 문화재 보호 정책, 문화 교류 정책(2) 범위에 따른 분류①대외 정책 : 국제 관광 정책②대내 정책 : 국내 관광 정책 또는 국민 관광 정책(3) 지역에 따른 분류①전국적 정책②지방적 정책③국지적 (관광지) 정책(4) 수단과 방법에 따른 분류①대외 정책 : 선전, 정보②대내 정책 : 관리, 촉진, 보조, 집행, 조사. 교통, 훈련, 교육 등2) 주대용의 분류대만학자인 주대용은 관광 정책의 특성에 따른 분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①관광

  •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답사프로그램기념품토산품, 민속공예품, 지역특산물이벤트축제, 이벤트기획운영관광지 운영예약, 서비스 제공, 환대서비스(hospitality)마케팅상품기획, 홍보, 판촉, 민관 공동마케팅지역이미지친절함, 청결함, 쾌적함인식제고주민의 공감대 형성 및 참여, 종사원 교육정보정보제공가이드북, 안내지도, ARS정보제공, 인터넷정보제공안내해설안내 및 해설서비스, 통역제도세제금융관광진흥기금규제제도관광진흥법, 문화재관리법, 건

  • [관광학]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
  • 문화관광코스 유형별 개발 현황 구 분유 형 별 코 스민속 역사문화 관광(70개)민속축제(15), 역사문화(8), 특정문화유산(32: 민속마을,성곽, 사찰 사지, 서원 사당, 조원, 고분, 인쇄, 국악,도요지 도자기 등), 고도탐방(6), 전통공예(5),종교성지(4)공연 전시관광 (20개)공연(12), 전시(5), 생활문화(3)스포츠 레저관광 (48개)태권도강습(2), 등산(5), 스키(8), 골프(4), 경마(3),경륜(2), 수상스포츠(5), 공중스포츠(3), 지상스포츠(5),낚시(2), 수렵(3), 온천(6)기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