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복지) 결손아동,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결식아동,결손아동에 대한 복지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총 페이지 수는 26페이지이며, 글자포인트는 10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참고자료는 페이지 수에서 제외하여 10페이지 입니다. )
많은 참고 바라겠습니다.
- 목차
-
서 론
1. 유엔아동권리협약
2. 결식아동의 개념
본 론
Ⅰ. 월드비젼 : ‘사랑의 도시락’ 사업
1. 배경
1) 월드비전의 급식사업 시작
2) 프로그램 배경
2. 프로그램 개요
1)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
① 반찬 배달 서비스
② 도시락 배달 서비스
2) 전국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한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① ‘사랑의 빵’ 나누기 운동을 통한 급식비 지원
② 식품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지원
3) 방학 중 급식 지원
① 신나는 겨울학교
3.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
1) 대상지역
2) 사업기본원칙
3) 사업효과
4. 캠페인 사업
1) 지구촌 한 가족 나누기 ‘함께 걸어요’ 캠페인
2) CJ 사랑나눔 캠페인
Ⅱ. Save the Children(어린이 보호 재단)
1. 사랑의 숨바꼭질
1) 지원대상
2) 지원절차
2. 한 생명 살리기 캠페인
1)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2) 피학대 아동
3) 결손 빈곤가정 캠페인 3. 사랑의 물방울 캠페인
4. 천사 릴레이 캠페인
Ⅲ.부스러기 사랑 나눔회1. 물품나눔사업부
1) 사업소개
2) 나눔 현황(2003)
3) 나눔 대상
2. 사랑의 음식 나눔 은행
1) 사업소개
2) 나눔 현황
3) 나눔 대상
3. 부설기관 신나는 집
1) 사업소개
2) 신나는 집 아동 분석을 통한 결식가정 상황
결식아동 지원현황
(1) 거주지별/학년별 유형
(2) 이용아동의 가정형태
(3)결식아동 보호자의 직업분류
Ⅳ. 문제점 및 대안
1. 결식아동 지원에 대한 한계
2. 결식아동과 가정의 자립 지원에 대한 한계
3. 결식아동의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
부록 : 결식아동에 대한 신문보도 자료
총괄적인 개인 소견
느낀점
결식․결손 아동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복지 재단과 복지관의 연계
- 본문내용
-
서 론
1. 유엔아동권리협약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가지고 싶은 것(want)과 꼭 필요한 것(need)이 있다. 이중에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것을 '권리'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필요하다. 우리아이들도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에 따르는 기본권리 4가지는 어린이는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의 4가지 기본 권리를 누려야 함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권리의 보장이 NGO를 통하여 어떻게 보장이 되고 있는지 각 NGO단체들의 결식아동, 빈곤아동을 향한 사업의 내용을 보고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기로 하겠다.
2. 결식아동의 개념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는 개념정의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본 론
Ⅰ. 월드비젼 : ‘사랑의 도시락’ 사업
1. 배경
1) 월드비전의 급식사업 시작
1980년대 우리나라는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1989년부터 폐광을 추진, 전국적으로 80%이상을 폐광하는 ‘석탄산업합리화’사업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단계에서 국내 최대 탄전지역인 강원도 태백지역의 경우 34개의 탄광 중 2개의 탄광만 남아 지역경제의 침체는 물론 수많은 실직자와 세대주의 질병(진폐증)을 발생시켰다. 이러한 세대주의 질병으로 저소득가정이 급증하였으며 특히 편부모가정의 40%이상이 편부가정으로 진폐환자인 아버지와 아동이 살며 결식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이에 월드비전은 이들 가정 아동들의 영양 결핍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관리와 성장을 위하여 1993년 9월부터 이 지역의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급식지원 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2) 프로그램 배경
강원도 폐광지역의 결식아동 급식사업 이후로 저소득가정이 많이 분포하는 월드비전 사업장에서는 결식상황에 놓이는 아동들을 위해 급식비를 지원하거나 밑반찬이나 도시락을 만들어 배달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의 유형과 반응, 종결반응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화가정아동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기획기법의 4가지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무상급식의 사회적 기회비용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재벌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의 특성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적용 사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
-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 미장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