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실현) 결식아동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최근 불거진 급식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결식아동의 개념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우리이웃] 결식아동 설문조사 (조선일보, 2004)
3. 결식 아동의 현황 및 실태
4. 법적 근거 및 정부제도
5. 문제점 및 대안
1) 부끄러운 급식 “굶는 것 보다 거지취급 당하는게 더 나빠요”
(1) 문제제기 : <신문기사>
(2) 대안
2) 결식아동 도대체 몇 명인가?
(1) 문제제기 - 복지 넷 홈페이지 게시판
(2) 대안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결식아동의 개념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IMF경제위기로 인해 가정경제가 곤란을 겪거나 해체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는 개념정의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우리이웃] 결식아동 설문조사 (조선일보, 2004)
2003년 보건복지부에서 조사한 것과 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으로는 편부모 가정의 자녀로서 부모가 직장을 나감으로 인해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있는 것과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있다. 빈곤가정과 편부모가정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편부모가정이 빈곤가정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결손가정은 부 또는 모의 이혼, 사망, 가출 등으로 인하여 편부, 편모, 소년소녀가장가구가 된 경우를 말하며, 최근에는 부모와 같이 살지 않고 조부모, 친척 등과 함께 사는 결손가정의 아동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편부모 가정의 넓게 볼 때 결손가정에 포함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들은 교육기회를 공평히 제공받지 못하고, 결손가정에서의 정신적, 심리적, 육체적 스트레스 인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지 못함으로 인하여 빈곤의 악순환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그래프를 논의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보호자의 질병과 장애, 부모의 가출이나 행방불명, 저소득층 맞벌이 가정, 보호자의 알콜중독 등의 순에 의해 결식아동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 결식아동의 개념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우리이웃] 결식아동 설문조사 (조선일보, 2004)
3. 결식 아동의 현황 및 실태
4. 법적 근거 및 정부제도
5. 문제점 및 대안
1) 부끄러운 급식 “굶는 것 보다 거지취급 당하는게 더 나빠요”
(1) 문제제기 : <신문기사>
(2) 대안
2) 결식아동 도대체 몇 명인가?
(1) 문제제기 - 복지 넷 홈페이지 게시판
(2) 대안
6.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부스러기사랑나눔회 http://www.busrugy.or.kr/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2004),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김기원(2000), 공공부조론, 학지사
김태성■손병돈(2002), 빈곤과 사회복지 정책, 청목출판사
공계순외 (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방안 연구/ 이미선[경희대학교]
기타 인터넷 관련 자료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 능력주의는 과연 공정한지 생각해보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가족학자들은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다양해지면서 정상가족의 신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족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이 주장에 관해 개인적 의견은 어떠한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 배달대행 어플리케이션 배달음식 앱의 시장규모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 여호와의 증인 집회 참관기
-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하는 가족에 대한 국가지원의 방향과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의 및 정책적 문제점 또는 보완되어야 할 점등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논거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