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건국과 조선 초기의 한문학에 대한 이해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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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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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조선 건국 과정과 초기 한문학의 배경론

3. 정도전과 권근의 작품 세계
1) 정도전
ㄱ. 작품 원문
ㄴ. 작품 해설
2) 권근
ㄱ. 작품 원문
ㄴ. 작품 해설
4. 조선 건국 초기 한문학의 문학사적 특징

5. 조선 전기 한문학의 갈래
1) 관각문학 - 서거정
ㄱ. 작품 원문
ㄴ. 작품 해설
2) 사림문학 - 김종직
ㄱ. 작품 원문
ㄴ. 작품 해설

6.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의 건국 과정과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나타날 수 있는 장르적 특징을 유추해보았다. 왕권 교체기의 문학에서 발생될 것으로 추측되는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한 작가의 작품을 통해 조선 초기의 한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德曲)과 권근의 상대별곡(霜臺別曲)을 통해서 조선 건국 초기 한문학의 문학사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건국 이후에 조선의 초기 한문학은 관각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중앙 관료인 훈구파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던 관각문학은 문학을 통해 정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발전하였다. 관각문학의 대표 격인 서거정의 <독좌(獨坐)>라는 작품을 가지고 관각문학의 특징을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방 호족인 사림파들의 도학(道學)을 중심으로 자기성찰과 도덕적 경향이 짖은 사림문학이 발생하였다. 사림문학의 대가 김종식의 <보천탄에서(寶泉灘卽事)>라는 작품으로 사림문학이 가지는 특징을 설명하겠다.
이를 통해 조선 초기 한문학을 전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2. 조선 건국 과정과 초기 한문학의 배경론
고려 말 당시 권문세족의 횡포가 극도에 달했고 권력을 마음대로 휘둘러 사회와 정치기반의 모순이 심화 되었다. 이에 중소 지주출신으로 조정에 진출한 신진사대부들은 신흥무인인 이성계를 중심으로 새 시대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원정을 떠난 병사를 이끌고 회군하여 혁명을 단행하고 고려를 폐하고 1392년 조선을 건국한다. 조선의 건국으로 인해 신진사대부는 신흥무인세력을 등에 업고 고려 후기에 신진사대부가 모색하고 주장하던 문학의 방향이 조선 전기에 와서 구현되고 정착되었다.
비록 고려 말 당시 권력이 타락하고 부패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고려를 지키고 회복시키려는 세력이 존재했다. 왕조 교체기의 문학은 고려를 위해서 충절을 지키려는 쪽과 조선왕조의 건국사업에 가담하는 쪽으로 노선이 분열되었는데, 둘 다 조선시대 문학의 기본 성격을 결정하는 데 긴요한 구실을 했다. 결국 조선을 건국한 신진사대부와 신흥무인들은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하고 민심이 동요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제도와 사상의 개편이 필요했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9, 254-255쪽. 따라서 신진사대부를 비롯한 집권층을 중심으로 건국의 정당성을 역설한 작품이나 태조의 업적을 찬양하는 작품이 등장하였을 것이다.


참고문헌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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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수,『조선시가연구』, 새문사, 2004.
전수연,『권근의 시문학 연구』, 태학사, 1998.
김태준,『정본 조선한문학사』, 심산문화, 2003.
박현숙,『조선건국기의 문학론』, 이회문화사, 2002.
이민홍,「조선전기한문학의 맥락」,『인문과학』23,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3.
현상윤,『조선유학사』, 민중서관, 1947.

http://www.gobai.com/gairon/josun.html 국문문학의 정착과 시가의 난숙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hanmun/kim-jong-jik.htm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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