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여입학제도에 대한 이해와 찬반양론 및 나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I-(1) 대두배경 과 외국대학의 사례
<<기여입학제의 추진경과>>

II-(2) 찬, 반대론자의 의견
1. 찬성론자의 의견
2. 반대론자의 의견

II-(3)기여입학제도의 해결책

III.결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I.서론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했던 과거에 비해 , 현대사회는 ‘재력이 학력이다’또는 ‘머니(돈,money)머니 해도 머니가 최고’라는 가치관이 지배적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지성인의 최고의 전당인 대학에서까지 허용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 단적인 예로써 연세대 에서 입학특례로 제정한 기여입학제 가 있습니다.
기여입학제란, 특정학교에 물질을 무상으로 기부하여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는 경우나 대학의 설립 또는 발전에 비물질적으로 기여하는 등 공로가 있는 사람의 직계자손에게 대학입학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인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저희는 이
기여입학제에 대해 조사 해보았습니다.
II-(1) 대두배경 과 외국대학의 사례
기여입학제 논의가 처음 떠오른 것은 지난 86년 교육개혁심의회가 사학 발전정책의 하나로 공식적으로 제기하면서부터입니다. 그러나 89년과 90년대 초 사립대학교 입시부정 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본격적인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돈을 받고 수험생을 합격시킨 것이 드러나 충격을 주었지만 한편으로는 재정난에 허덕이는 사립대의 현실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92년 대선을 앞두고 논의가 활발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여당은 국민정서상 감표요인이 된다며 난색을 표해 이 논의가 조용히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96년 교육개혁위원회의 공청회와 97년 재정경제원이 한 토론회 등에서 여러 차례 논의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2년 각 대학이 발표한 전형계획에서 일부 대학이 기여 입학 특별전형 도입 의사를 밝혀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외국의 기여입학 사례를 보면, 미국의 경우 버클리, 스탠퍼드, 하버드, 프린스턴 같은 명문대학들은 대학발전 공로자, 특별 기여자, 기금 기여자의 자녀에 대한 기여입학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옥스브리지(옥스포드,캠브리지)를 비롯한 거의 모든 대학 또한 ‘기여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며, 또 집안과의 관계를 따져 아버지가 그 학교출신일 경우에는 가산점도 주어집니다.
<<기여입학제의 추진경과>>
▲1986.12=교육개혁심의회에서 사학발전정책의 일환으로
검토, 시기상조라는 국민정서 이유로 유보
▲1988.10=노태우 대통령 지시(기여입학제 허용여부 검토)
▲1989. 2~1991. 8=대학교육협의회, 전국대학교무처장회의 잇따라 기여입학제 실시 건의
▲1991=국정감사 및 국회질의서 교육부 입장
-대학재정난 해소에 도움이 된다면 국민 여론을 수렴하는 것을 전제로 검토하겠음.
▲1992. 4=대학의 기여입학 방안에 관한 정책연구(대한교수협의회․고등교육연구회)
-기여입학제의 찬, 반론을 검토하고 구체적 시행방안 제시

참고문헌
-김호진 <지식혁명시대의 교육과 대학> 박영사 2004
-월간중앙 2002년 12월호 <大논쟁, 기여입학제>
-구글 http://www.google.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야후 http://kr.yahoo.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토마(한국대표토론마당) http://hantoma.hani.co.kr/main.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제도의 진행 과정과 특징에 관한 논의1. 평준화 제도의 시행 과정(1)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2) 우리나라의 평준화 제도 시행 역사(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 경과① 학교시설의 정비, 확충② 교원의 자질향상과 처우개선③ 사학의 지원 육성2. 고교평준화의 현황Ⅲ. 고교평준화정책의 장단점에 관한 논의1.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논의(1) 고교 평준화의 장점(2) 고교 평준화의 단점2.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반 양론 고찰Ⅳ. 외국사례 비교와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1장. 논술의 이해와 최근 출제 경향 분석 Ⅰ. 논술의 이해1. 논술의 정의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운 다음,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자기 견해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글쓰기 활동이다. 이런 점에서 신문 사설과도 다르다. 논술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설득에 주력하는 데 비해, 신문 사설은 시사적(時事的)인 현안에 대한 나름의 입장을

  • 고교평준화 레포트
  • 나 학업우수 학생 중심 학교 경향으로 다양한 교육적 필요 대응 미흡나) 사교육 의존 심화와 이로 인한 교실 수업의 붕괴 현상 초래다) 기대수준의 학교를 바라는 일부 계층의 탈학교화, 조기 해외 유학,대안교육운동    7. 고등학교 제도에 대한 의견 및 요구분석    평준화제도에 대한 찬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찬성하는 비율이 65.0퍼센트로 반대하는 비율 32.5퍼센트 보다 높았다. 이러한 경향은 학부모보다는 교사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평

  • [외고폐지논란]외고폐지론의 주요 쟁점 및 문제점 분석, 외교 폐지 주장에 대한 찬반양론과 나의 생각 -외고폐지 해야 하는가?
  • 대학들이 겉으로는 ‘다양한 인재 선발’을 외치면서도 실제로는 계열을 가리지 않고 외고생을 선호하고 있으며, 외고의 목적이 ‘외국어 영재 양성’이라는 설립 취지와 달리 ‘명문대 입학’으로 변질됐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수월성 교육에 대한 오해흔히 수월성 교육의 대상은 외고나 과고 등의 특목고에 진학하는 일부 성적이 뛰어난 특수학생들로 국한된다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는 수월성 교육에 대한 편협한 이해에 지나

  • 고교 평준화 대 비평준화 해결책
  • 입학시험을 중단시켰다.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시행 2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제시한 보고서에서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학군을 설정하고, 연합고사에 의하여, 입학자격자를 선발한 후, 추첨으로 학생을 학교에 배정하되, 후기에 실시하고’ 실업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시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학교를 임의 지원하게 하고, 연합고사 성적 및 체력장 성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