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열풍의 시작
한류의 의미
한류열풍의 시작
한류 열풍의 원인
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외적 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

2. 한류 열풍의 발전
한류 열풍의 전개과정

3. 한류열풍의 현재
한류의 현황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드라마ㆍ영화 뜨면 관광지도 뜬다
문화현상에서 사회현상으로
신한류(新韓流)의 바람

4. 한류 열풍의 장점
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하며 초유의 문화상품을 수출
한국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파급력

5. 한류열풍의 단점

6. 앞으로의 전망과 대책
한류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
본문내용
<한류열풍의 시작>
한류의 의미
한류(韓流)란 최근 수년 사이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권에서 한국의 드라마,음악,패션 등 대중문화와 한국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데 최근에는 좀더 확대된 의미로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한류열풍의 시작
1990년대 중후반부터 '한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드라마[별은 내 가슴에]중에서
1997년도 중국 본토에서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가 중국인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1999년도 '별은 내 가슴에'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1998년 우전소프트의 김윤호사장이 한국가수로서는 최초로 HOT의 앨범을 발매 하였는데 이때 이 김사장이 홍보를 위해 한국의 유행음악이란 뜻으로 한류라는 언어를 사용하였다.
2000년, HOT의 콘서트가 성황리에 끝을 맺으면서 한류열풍에 불이 붙게 된다. 그리고 이 한류열풍은 가요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등으로 넓게 퍼지게 되는데, 이때부터 중국의 언론들은 김윤호사장이 홍보를 위해 처음 사용한 ‘한류’라는 단어를 공식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
그 후 2인조 댄스 그룹인 클론이 대만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그 이후에 많은 가수 들이 중국진출을 꾀하였다. 그중에서 남자댄스그룹으로는 NRG가 여자댄스그룹으로는 베이비복스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다.한류열풍 30년 전부터?
《인터넷 뉴스》 영화 '꼬마신랑'으로 유명한 김정훈(44)이 "이미 30여년 전에 싱가포르와 대만에서 한류를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문희와 주연한 '미워도 다시한번'이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고, 지난 72년 싱가포르에서 초청을 받아 문희와 함께 그곳을 방문했습니다.
"싱가포르에 도착해 호텔까지 가는데 차앞을 경찰들이 경호해 국빈 대접을 받았다"고 회상한 김정훈은 "문희 누나와 묵은 호텔은 개장을 준비중이었는데 우리 때문에 임시로 문을 열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당시 그들이 투숙한 방은 국가원수들이 묵는 국빈룸. "식당의 손님은 누나와 나 둘 뿐이었는데, 우리를 위해 식당을 열었으니 호텔 직원들만 보았던 기억이 난다"며 기억을 더듬었습니다. 대만에서는 '미워도 다시한번'을 개봉관에서 6개월이나 상영했고 어떤 팬은 그 영화를 무려 12번이나 봤다는 얘기도 전해 들었습니다.
한류 열풍의 원인
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한류 현상이 일어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 자체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경쟁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을 뜻한다. 물론 한국 대중문화의 예술적 수준이나 독창성 등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예술성 차원의 논의와는 별개로 미국이나 일본의 대중문화와는 다른, 그리고 자기들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매력을 한국 대중문화가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가수들의 멋진 노래와 역동적인 댄스, 한국 드라마의 재미있는 스토리와 감성적인 화면, 한국 연예인들의 세련되고 수려한 외모는 동아시아의 많은 젊은이들을 매료시킬 정도로 매혹적인 것이다. 특히 댄스뮤직의 경쟁력은 적어도 아시아권에서는 최고의 수준이라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Naver.com 지식인을 통한 지식검색
Yahoo.co.kr의 이미지 검색
Paran 조건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세계진출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발전방향
  • 한류(2) 최근의 한류 경향▶ 중화권 ▶ 일본4. 한류의 인기 / 성공 요인 분석1) 한류의 경쟁력 / 배경2) 성공, 인기 원인 5. 한류의 한계 / 문제점 분석6. 한류에 대한 긍정, 부정적인 평가1) 긍정적① 문화․사회적 효과 ② 경제적 효과 ③ 관광산업 발전 효과④ 정치적 효과2) 부정적① 구조적 취약점 ② 기획사 난립및 과열경쟁 ③ 마케팅부족 ④ 전문성 결여 ⑤ 연예인 태도7. 한류,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 전략 ① 장르의 다양화 ② 트렌드

  • [한류] 한류의 원인과 해외시장에서 위치 현황과 경제적효과 및 성공요인(hwp)
  • 한류 원인)- 가수 : HOT(중국)(2) 2000년대 : K-POP 돌풍- 영화 : 올드보이 (세계영화제 칸영화제 대상수상) - 가수 : 아이돌그룹 (소녀시대, 비스트, 2PM, 동방신기 등등)3. 국가별 한류현황 및 특징(1) 아시아 (2) 유럽 4. 한류 - 경쟁력 및 성공요인, 인기요인1) 패션2) 외모3) 가창력 및 댄스실력5. 한류 - 문제점 및 해결해야할 과제6. 한류로 인한 효과1) 경제적효과2) 외교적효과3) 문화적효과7. 한류 - 향후나아갈방향 / 향후전략 및 전망Ⅲ. 결론 - 시사점

  • [교육사회] 진로상담 생활지도
  • 제시되고 있다.5) 상담활동에 대한 행정, 재정적 지원 확대현재 상담활동에 대한 인식 부족은 물론 상담 전문 인력과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의 부족, 열악한 상담실 편의 시설 및 환경 등 상담활동의 전반적인 측면이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은 궁극적으로는 재정적인 지원 부족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재정 지원이 전제 되어야 한다. 교사들은 상담황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 [관광자원론] 한류의 성공요인, 영향 및 한류 자원 -영상문화관광
  • 한류란2. 한류의 발생과 그 배경 Ⅱ 한류의 성공요인 / 발달과정1. 한류의 성공요인 2. 한류의 발달과정Ⅲ 한류의 현황 및 문제점1. 국가별 현황2. 문제점Ⅳ 한류의 영향 및 한류 자원1. 한류의 영향2. 한류 자원Ⅴ 한류의 전망과 나아갈 방향1. 한류의 전망2. 대책방안■참고문헌■Ⅰ 한류의 정의 1. 한류란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

  • 아시아지역연구 - 중국지역 연구
  • 아시아지역연구 중국지역 연구< 목 차 >Ⅰ. 서론1. 중국연구의 필요성 2. 중국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국가소개 및 역사 1. 중국 국가 소개 2. 중국의 국토소개 3. 중국의 역사 Ⅲ. 중국의 정치 1. 중국정치의 발전과정2. 중국의 정치기구와 인물Ⅳ. 중국의 사회 1. 중국의 인구문제 2. 중국의 지역불균형문제 3. 중국의 농촌문제Ⅴ. 중국의 문화1. 중국의 식(食)문화2. 중국의 한류(韓流)문화 3. 중국과 한국문화의 비교 Ⅵ. 중국의 경제 1. 구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