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 1절 인간관
제 2절 기본가정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반두라의 학습이론
4. 변별자극
5. 강화와 벌
6. 행동조성
7. 일반화
8. 관찰학습
9. 대리적 조건화 학습
10.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
제 4절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
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제 6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5. 행동주의 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6.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7.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1) Pavlov의 개실험과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에는 무조건 반사와 조건반사가 있으며, 무조건 반사는 동물이 먹이(무조건적 자극)를 보면 침(무조건적인 반응)을 흘리게 되는 경우이며, 조건 반사는 동물에게 먹이를 줄 때 종소리(조건자극)를 같이 들려준다. 동물은 다음에 종소리만 들어도 침(조건반응)을 흘리게 되는 경우이다. 조건반사는 학습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2)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 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즉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ex)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수업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 하는 행동 등
3) 조건화가 성립하기 위한 원리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시간적으로 동시에 혹은 그에 조금 앞서서 주어져야 효과적이다.
·강도의 원리 - 조건 반사적인 행동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하는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보다 강해야만 바람직한 반응을 일으키는데 효과적이다.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된 자극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즉 자극이 질적으로 같은 것일 때에는 효과적이다.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가 반복되는 회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성립된다. 이것은 연습의 법칙이나 빈도의 법칙과 같은 성질의 것이다.
4)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 학습자에게 주는 시사점
교실에서 처음에는 교사의 행동과 학습활동이 중립자극으로 작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사의 교수방법은 조건자극이 될 수 있으며, 그러한 자극은 다양한 반응들과 간단하게 연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교실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다.
ex) 매우 수줍음이 많은 학생에게 정답을 알 수 있는 문제를 질문하여 정답을 말하게 됨에 따라 점차 자신감을 갖고 더 이상 수줍어하지 않도록 하는 도움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1) 스키너 상자 실험과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는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에 동 의하나 언어, 쓰기, 읽기, 자전거 타기, 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복잡한 행동이나 습관 등은 유발된 행동의결과에 관심을 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행동이 그 결과를 검토하면 설명될 수 있으며, 신중하게 통제된 행동결과는 개인이나 사회전체를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하였다.
스키너 상자란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장치로서 쥐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 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이다. 스키너 상자에 24시간 굶주린 쥐를 넣으면 처음에 쥐는 새로운 환경탐색을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쥐는 이러한 탐구활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며 작은 음식덩어리가 자동적으로 접시에 나오게 된다.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처음엔 먹이 찾는 행동과 무관하게 우연히 일어난 사건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24시간 먹이를 주지 않는다면 쥐는 실험상황에서 지렛대를 건드리는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실험방법을 매거진 훈련이라 하며, 이때 실험상자는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음식접시에 먹이를 준다. 그러면 쥐는 지렛대 근처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도 많아진다. 이렇게 조작적인 조건하에서 쥐의 행동은 강화(음식)를 산출한다는 점에서 도구적 행동(즉 환경을 조작한다)이 된다.
ex) 비둘기상자 실험:실험상자 안에 콩을 넣어 두고 몇 개의 색깔을 달리한 문이 있어 어떤 색깔의 문을 비둘기가 찍으면 콩이 나오고 다른 색깔의 문을 찍으면 콩이 나오지 않도록 장치를 해 놓았다. 비둘기가 콩이 나오는 색깔의 문을 계속해서 찍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효과의 법칙으로 설명될 수 있다.
2) 작동적 학습의 조건
학습이 잘 일어나도록 하려면 학습자가 수행하게 될 반응이 무엇인가 확실히 알고 있어 야 한다. 학습자가 기대하는 행동을 표출하게 되면 강화를 주어야 한다.
ex) 유아가 우유병 꼭지를 빨게되면 우유를 먹게 되는 강화를 제공받게 되는 셈이다. 반응에 대한 강화를 어느 정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자극과 반응이 연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돈: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김성태 : 발달심리학. 법문사 1984 (P.67~73 (강화의 원리))
권성호 :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1996 (P.61~65(행동주의 이론))
김창열 : 교육학신강. 박문각 1997 (P.451~459(학습이론))
http://m952100w.hihome.com
http://kyongpook.ac.kr
http://home.cein.or.kr
http://meltingpot.fortunecity
http://zape.netian.com/autismkorea/rymb5.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
  • 목차Ⅰ.서론Ⅱ.본론1.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2.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4.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분석5.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6.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7.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행동주의 이론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이라고 전제한다. 행동은 관찰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전통적인 교사는 학생이 배워야할 내용을 자신이 ‘교육과정 전문가’라는 입장 하에 정하고 그런 지식을 어떻게 하면 학생에게 흐트러짐 없이 온전히 담아줄까를 고민하지만 학습의 촉진을 가져오고자 하는 교사는 학생이 호기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실험하고 탐구하며 경험하고 싶어 하도록 그들의 학습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하는 심리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개념2) 기본가정3) 학습의 의미2. 주요개념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파블로브(Pavlov, Ivan Petrovich)(2) 고전적 조건화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스키너(Burrhus F Skinner)(2) 조작적 조건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Albert Bandura)(2) 사회학습이론3. 행동주의 치료1) 목표2) 과정3) 기법4. 행동주의 이론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3. 스키너의 실험4. 행동주의이론에서 설명하는 성격의 발달Ⅵ. 반두라1.Albert Bandura2.인지적 사회학습이론3.학습이론에 대한 평가Ⅰ.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로크의 백지설 (tabula rasa)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후에 손다이크(Thorndike), 구띠르(Guthrie), 훌(Hull), 스키너(Skinner) 등에 의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3. 스키너의 실험4. 행동주의이론에서 설명하는 성격의 발달Ⅵ. 반두라1.Albert Bandura2.인지적 사회학습이론3.학습이론에 대한 평가Ⅰ.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로크의 백지설 (tabula rasa)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후에 손다이크(Thorndike), 구띠르(Guthrie), 훌(Hull), 스키너(Skinner) 등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