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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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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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제 1절 인간관
제 2절 기본가정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반두라의 학습이론
4. 변별자극
5. 강화와 벌
6. 행동조성
7. 일반화
8. 관찰학습
9. 대리적 조건화 학습
10.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
제 4절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
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제 6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5. 행동주의 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6.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7.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1) Pavlov의 개실험과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에는 무조건 반사와 조건반사가 있으며, 무조건 반사는 동물이 먹이(무조건적 자극)를 보면 침(무조건적인 반응)을 흘리게 되는 경우이며, 조건 반사는 동물에게 먹이를 줄 때 종소리(조건자극)를 같이 들려준다. 동물은 다음에 종소리만 들어도 침(조건반응)을 흘리게 되는 경우이다. 조건반사는 학습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2)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 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즉 반응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ex) 타액분비, 눈물, 재채기, 수업시간에 교수가 질문을 하면 초조해 하는 행동 등
3) 조건화가 성립하기 위한 원리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시간적으로 동시에 혹은 그에 조금 앞서서 주어져야 효과적이다.
·강도의 원리 - 조건 반사적인 행동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후속 하는 자극이 적어도 같거나 보다 강해야만 바람직한 반응을 일으키는데 효과적이다.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된 자극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즉 자극이 질적으로 같은 것일 때에는 효과적이다.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가 반복되는 회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성립된다. 이것은 연습의 법칙이나 빈도의 법칙과 같은 성질의 것이다.
4)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 학습자에게 주는 시사점
교실에서 처음에는 교사의 행동과 학습활동이 중립자극으로 작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사의 교수방법은 조건자극이 될 수 있으며, 그러한 자극은 다양한 반응들과 간단하게 연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교실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다.
ex) 매우 수줍음이 많은 학생에게 정답을 알 수 있는 문제를 질문하여 정답을 말하게 됨에 따라 점차 자신감을 갖고 더 이상 수줍어하지 않도록 하는 도움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1) 스키너 상자 실험과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는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에 동 의하나 언어, 쓰기, 읽기, 자전거 타기, 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복잡한 행동이나 습관 등은 유발된 행동의결과에 관심을 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행동이 그 결과를 검토하면 설명될 수 있으며, 신중하게 통제된 행동결과는 개인이나 사회전체를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하였다.
스키너 상자란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장치로서 쥐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 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이다. 스키너 상자에 24시간 굶주린 쥐를 넣으면 처음에 쥐는 새로운 환경탐색을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쥐는 이러한 탐구활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며 작은 음식덩어리가 자동적으로 접시에 나오게 된다.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처음엔 먹이 찾는 행동과 무관하게 우연히 일어난 사건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24시간 먹이를 주지 않는다면 쥐는 실험상황에서 지렛대를 건드리는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실험방법을 매거진 훈련이라 하며, 이때 실험상자는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음식접시에 먹이를 준다. 그러면 쥐는 지렛대 근처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도 많아진다. 이렇게 조작적인 조건하에서 쥐의 행동은 강화(음식)를 산출한다는 점에서 도구적 행동(즉 환경을 조작한다)이 된다.
ex) 비둘기상자 실험:실험상자 안에 콩을 넣어 두고 몇 개의 색깔을 달리한 문이 있어 어떤 색깔의 문을 비둘기가 찍으면 콩이 나오고 다른 색깔의 문을 찍으면 콩이 나오지 않도록 장치를 해 놓았다. 비둘기가 콩이 나오는 색깔의 문을 계속해서 찍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효과의 법칙으로 설명될 수 있다.
2) 작동적 학습의 조건
학습이 잘 일어나도록 하려면 학습자가 수행하게 될 반응이 무엇인가 확실히 알고 있어 야 한다. 학습자가 기대하는 행동을 표출하게 되면 강화를 주어야 한다.
ex) 유아가 우유병 꼭지를 빨게되면 우유를 먹게 되는 강화를 제공받게 되는 셈이다. 반응에 대한 강화를 어느 정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자극과 반응이 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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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동배.권중돈: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김성태 : 발달심리학. 법문사 1984 (P.67~73 (강화의 원리))
권성호 : 교육공학원론. 양서원 1996 (P.61~65(행동주의 이론))
김창열 : 교육학신강. 박문각 1997 (P.451~459(학습이론))
http://m952100w.hihome.com
http://kyongpook.ac.kr
http://home.cein.or.kr
http://meltingpot.fortunecity
http://zape.netian.com/autismkorea/rymb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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