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및 기본관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기본 관점 : 생태체계적 관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활동
1)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 내 역할분담
2)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본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경로
3. 학교사회복지의 국내외 발전과정
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실태
2) 국내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전개 과정
4. 현 교육정책의 측면에서 본 학교사회복지의 활용방안
1) ‘교육복지’ 실현과 학교사회복지사
2) ‘빈곤아동 및 청소년종합대책‘과 학교사회복지사
Ⅱ.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영역
1. 용어 정의
1) 학교폭력
2) 학교중퇴
2. 현황
3. 원인
4. 학교사회복지의 개입
5. 학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Ⅲ.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1.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기반 마련
2.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 확대
Ⅳ, 학교폭력 및 중퇴 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의 노력에 가담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들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문제가 아동의 특징과 학교환경의 조건 및 방침간의 상호교류의 산물이라고 보는 시각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간의 일차적인 연결자와 조정자로 활동하면서 아동과 환경간의 상호교류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게 된다(Allen-Mears, Washington & Welsh, 1986; Freeman, 1994:2088). 이러한 노력은 교육자를 포함한 학교 내 전문가들과 협조적인 팀을 이룬 가운데 이행된다(Winter & Maluccio, 1988).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킴은 물론 나아가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 접목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레딘은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학생이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Radin, 197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취약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3) 학교사회복지의 기본 관점 :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학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조들은 크게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학생을 중심으로 각 구조들을 설명하면, 먼저 미시체계는 학생 개인의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가정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있는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을 말하며 학생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의 장이다. 행동의 장이란 물리적 수단, 활동 프로그램, 그 장에 속한 사람들, 시간적, 공간적 위치로 구성되며 초등학교의 한 학급, 한 중학교 전체, 함께 사는 식구 등이 학생 행동의 장의 예가 될 수 있다. 어떤 학교라는 행동의 장에 속해 있는 학생은 그 장의 일부이며 따라서 그 학교가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기대, 규제, 기회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중간체계는 가정,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주요 환경들 사이의 상호관계를 포함한다. 중간체계에 대한 분석은 하나의 인접환경에서 일어나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보다는 여러 행동의 장들 간에 이루어지는 관계성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행동유형에 초점을 둔다. 한 학생의 가정에서의 행동과 학교에서의 행동 간의 차이는 학생과 두 장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두 장들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중간체계에 대한 분석을 필요로 한다.
외부체계는 중간체계의 연장으로서 중간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구체적인 공식적, 비공식적 사회구조들로 구성된다. 개인이 이 구조들 자체에 포함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Naver.com 지식인을 통한 지식검색
Yahoo.co.kr의 이미지 검색
Paran 조건 검색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
http://kr.search.yahoo.com
http://kr.image.search.yahoo.com
http://tab.search.daum.net

(참고서적)
한국의 인재들 (2004), 조용준 저
한국사회론 (2004) 김정대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II.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및 현황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  3.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현황(2009년 현재)4. 취약계층아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학교라는 체계내의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란?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개념학교사회복지의 계념과 목표, 그리고 초등학생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는 모든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할 것과 각급 학교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욕구를 감안한 서비스 내용을 포함하며, 업무를 수행할 전문적인 인력과 방법에 대한 규정이 포함1. 학교사회복지란?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내용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대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에 서울시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들에게 상당한 서비스와 경제적 원조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1963년 교도교사를 정식교사의 하나로 법제화 하였으나 후속법규가 제정되지 않아 자격증 제도의 신설은 법규에 지나지 않았다. 1970년대는 교도교사제도가 법적으로 정착된 시기로 학교복지사의 학교 내 역할에 대한 위상정립

  • 학교 사회복지사의 정의, 목적, 대상을 설명하고,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1. 서론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책임지며, 학교 내에서 사회적, 정서적, 학업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입니다.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학업적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이 안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교 사회복지사의 목적은 학생들의 복지 및 안녕을 책임지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대상은 학생

  • 학교사회복지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시오
  • 및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3.4학교사회복지의 홍보와 인식개선 3.5효과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및 모델 4.학교 내 복지 사례와 성과 4.1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공동체 활동 4.2학교사회복지의 도전과 기회 5.자원 및 예산 확보의 문제 5.1사회적 지지와 지속성 확보 5.2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 5.3학교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6.효과적인 정책 기획 및 시행 6.1교육과 복지간의 상호 협력 추진 6.2다양한 이해당사자와의 커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