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간] 아파트의 현재 모습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변화와 아파트의 변화

Ⅲ. 아파트의 현재 모습에 대한 분석

1. 아파트의 외형적 변화
1) 아파트 옥외 공간의 변화
2) 아파트 단지 규모의 확대
3) 아파트 평형수의 대형화
4) 아파트 형태의 고층화

2. 아파트의 입지 변화
1) 교통적 접근성
2) 우수한 교육환경
3) 친화적 자연환경

3. 아파트의 기능적 변화 - 주상복합형 아파트
1) 주상복합형 아파트의 장단점
2) 주상복합형건물의 현대적 의미

Ⅳ. 반포지역을 통해 본 아파트의 재건축 현황

1. 과거 반포지역 아파트의 모습
2. 현재 재건축 진행의 모습
3. 반포지역의 환경
4. 반포지역의 재건축 현황의 구조주의적 접근

Ⅴ. 나가며

본문내용
과거나 오늘이나 항상 우리의 위에는 하늘이 한껏 펼쳐져 있다. 그리고 그 하늘 아래 펼쳐진 도시 속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바쁜 일상을 살고 있다. 그런데 점차 도시의 스카이라인이 변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오밀조밀하게 자리 잡고 있던 작은 한옥 대신 크고 긴 아파트를 자신들의 주거공간으로 선택하였다. 차차 아파트가 새로운 주거공간으로 정착하면서, 도시민들의 생활 역시 바뀌었다. 아파트의 유입과 함께 입식 부엌이나 침대 사용 등 서양식 주거문화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파트의 모습은 점진적으로 진보되어, 최근에 와서는 주상복합형 아파트가 지어져 좀 더 복합적이고 편리한 삶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있어서 아파트는 가장 주요한 주거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아파트의 변화는 우리의 사회적 변화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아파트의 흐름을 추적하고 그를 통하여 현재의 아파트를 살펴본다면 우리의 삶의 모습 역시 조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시대적인 흐름을 통하여 사회의 모습과 함께 아파트가 어떻게 유입되고 변화하였는지 볼 것이다. 그 후 현재 아파트의 모습은 어떠한지를 아파트의 외형적인 변화, 입지적인 변화, 기능적인 변화로 나누어서 파악해보고, 마지막으로 반포지역을 선정하여 최근 선풍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재건축의 현황을 관찰하여 오늘날의 아파트를 구체적으로 조명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아파트 구입시 자연환경이 가장 큰 변수, 『연합뉴스』(2005.07.10.)
대단지 민간아파트 공원 꼭 만들어야,『조경 NEWS』(2005.07.20)
아파트가 갈수록 고층화, 『조선일보』(2004.03.05.)
서울․부산 초고층 아파트 분양 잇따라, 『한겨례』(2004.11.08.)
아파트 평균 평수는 31.8평, 『매일경제』(2003.06.09)
아파트 형태 변화, 『중앙일보』(2004.10.11.)
성냥갑 물렀거라 타워형 뜬다, 『한겨레』(2005.02.27)
반포지역 재건축 현황 『머니투데이』(2005.06.13)
반포를 주목하자 『서울경제』(2004.08.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 lsb***
    (2006.11.06 16:23:50)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 아파트에 관한 발표 레포트
  • 현재 우리나라 아파트 거주세대는 500만 가구가 넘는다. 이런 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평수에 맞춰 만들어진 획일적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영향으로 도시 전체의 네트워크화에 맞춰 주거공간도 다양하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 초기 아파트 공간에 비해 현재는 외부적으로 공적 커뮤니티 시설이 강화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개인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첨단화의 길을 걷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앞으로

  • [가정학과(가정관리) 주거학] 주거생활양식의 의미와 주거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한국적 주거생활양식의 특징에 관한 논의(주거학 공통)
  • 생활양식의 의미(1) 생활양식의 의미(2) 주거생활양식의 의미Ⅲ 주거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1. 주거생활양식에 관한 판단기준의 변화(1) 주의식 및 주거관(2) 주거욕구(3) 가족 구성의 변화2.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인(1) 도시화에 따른 주거환경의 변화(2) 가족 유형의 변화(3) 생활 모습의 다양화(4) 정보통신산업의 발달3. 주거형태에 따른 요인Ⅳ 한국적 주거생활양식의 특성에 관한 논의1. 한국 주거문화의 변화와 과정(1) 원시공간

  • [마케팅원론] [마케팅]브랜드 마케팅 하우젠 분석 A+
  • 생활 가전시장에서 통합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이다. 따라서 하우젠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통합브랜드로써 그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하우젠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을 분석하면서 그에 따르는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면서 하우젠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환경 분석(1) 현재 경기 현황에 따른 소비심리요즘 경기침체가 지난 IMF 때보다도 더 심각한 수준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 [마케팅] 현대카드 표적마케팅
  • 공간에 작성한 지도로 고객 지각에 의해 도표화된 각 상표의 위치를 말한다. 포지셔닝 맵은 각 제품군에 있어 선택의 기준이 될 만한 중요한 2~3가지 지표를 선정하여 2차원 또는 3차원의 도면상에 자사제품과 경쟁제품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이다. 소비자들의 인지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기 때문에 인지도(Perceptual Map)라고 하기도 한다. 물론 단순 속성이나 기능을 가지고 포지셔닝 맵을 그리기도 하지만 마케팅에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소비자들의 인

  • [현대소설] 최명익의 `심문` 작품분석
  • 공간적 변화는 서술자를 비롯한 인물들의 방황하는 심리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인물들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겪음에도 불구하고 각각 특정한 시간에 일종의 강박관념을 지님을 보여준다. 명일의 아내 혜숙이 죽음을 맞은 시간, 여옥의 주의자인 현혁을 사랑했던 시간, 현혁의 주의자로서 명성을 날리던 시간에 각자의 의식이 얽매어 있다. 시간에 얽매이는 인물들은 그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현재’로 이해되는 ‘언어적 진술’을 회피하거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