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사회학] 인터넷과 참여 민주주의 - 토론게시판 분석을 통한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인터넷의 발전과 그에 따른 민주주의 방식의 변화
1) 인터넷의 매체의 등장과 네트워크 공동체의 형성
2) 인터넷의 발전과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
3) 인터넷과 참여민주주의의 실현

2. 연구목적과 연구범위와 방법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Ⅱ. 본론

1.인터넷 정치의 위력과 공론장으로의 부상
2. 인터넷 토론방 사례분석: 이라크 파병


Ⅲ.결론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과제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인터넷의 발전과 그에 따른 민주주의 방식의 변화

1) 인터넷의 매체의 등장과 네트워크 공동체의 형성
인터넷은 기존의 통신매체와는 다른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컴퓨터를 연결한 네트워크로 실시간 양방향 또는 다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며 둘쨰, 개방적인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은 세계적인 개방성으로 인해 광대한 ‘정보의 바다’라고 할 수 있으며 기존의 조직내의 정보 시스템과 통합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유자나 운영자가 없는 무정부의 네트워크로 용도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대중적인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오관석「전자정부의 민주성과 효율성에 관한 연구」2002, 3~4

인터넷이 제공하는 가상공간(Cyberspace)에서는 이메일(E-mail), 게시판(BBS), 유즈넷 뉴스그룹(Usenet Newsgroup)등을 통해서 모든 유형의 쌍 방향적 또는 다 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테스트, 음성, 그래픽, 동영상 등 모든 유형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가상공간에서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유형의 정보를 하나로 묶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자가 급부상하였고 인터넷은 일상생활의 도구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단시간에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인터넷 기술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전자민주주의와 전자정부의 행정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참고문헌
김형오. 1999. “정보화사회의 도전과 한국전자민주주의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박재창 편저. 1993. 『정보사회와 정치과정』서울: 비봉출판사

소영진. 1998. “정보사회의 개념정립을 위한 시론.” 최성모 편. 『정보사회와 정보화정책』, 55-82. 서울: 나남.

한백연구재단 편역. 1994. 『텔레데모크라시: 21세기 정보화시대의 정치혁명』서울: 거름.

공성진, 1994, 「정보화사회의 삶과 민주주의」, ꡔ텔레데모크라시ꡕ, 거름

김병준, 1995, 「정보화사회, 입법부와 행정부의 권력관계 대예측」, 계간ꡔ다리ꡕ,

김우룡․정인숙, 1995, ꡔ현대매스미디어의 이해ꡕ, 나남

류지석, 1995, 「멀티미디어 성격에 대한 소고」, ꡔ한국사회와 언론ꡕ

전석호, 1993, ꡔ정보사회론ꡕ(제2판), 나남

정영국, 1995, 「멀티미디어 사회와 민주주의의 미래」, 계간ꡔ다리ꡕ, 1995봄

박동진, 『전자민주주의가 오고 있다』, 책세상, 2000.

윤영철,『 온라인게시판토론과 숙의민주주의』, 한국방송학보 통권14-2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감사^^
  • vhdeb1***
    (2005.05.05 17:43:40)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한국 학술정보▷ 맹광호(2002), 학교흡연예방교육, 서울 학지사▷ 서문용채(2003), 신용사회와 신용정보, 경제교육▷ 안산공업고등학교(2000), 실천위주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꿈과 희망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시책현장연구보고서▷ 이현희,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한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연구 논문▷ 이은희(2001), 21세기 소비자교육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고찰, 소비문화 연구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분석하고 그에 따르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토론한다. 세부 분석과 맥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광고나 영화와 같은 미디어가 이 시기의 어린이․청소년들을 주요 목표로 하는 대상층이 될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신문 만들기보다는 더 복잡한 미디어물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예를 들어 비디오물을 제작할 경우, 연출자, 배우나 리포터, 카메라맨, 작가 등 하나의 비디오물을 만들기 위해 그 과정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인터넷 상의 많은 대화 공간은 철저하게 평등하다. 재산이나 아름다움, 사회적 지위 등은 모두 떨어져 나가고 오직 ID와 비밀번호(password)만으로 평등하게 설수 있는 것이다. 현재에도 인터넷 상에서는 2만개 이상의 뉴스그룹(News group)이 유즈넷(Usenet)에 존재한다. 거의 모든 주제의 토론이 매일 전 세계인이 참여하는 가운데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이버스페이스에 긍정적인 요소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사회나 마찬가지듯이 부정적인 요소도 곳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분석을 바로 모트의 베스트 셀러 요인에 대입시켜, 작품의 구조와 독자와의 공감을 분석하였다. 즉 그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초의 베스트 셀러라 할 수 있는 “무정”이 그토록 대폭적인 공감 영역을 확보할 수 있었던 요인이 아래와 같은 여덝 가지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① 기독교적 인도주의의 신앙적 호소② 애정에 대한 호기심의 유발③ 인물의 위인화와 자기 향상의 동기 유발④ 표현의 선명성과 발랄성⑤ 눈물과 유머를 통한 표현⑥ 장면의

  • [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인터넷법률은혜정(2002),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미디어 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언론학회, 디지정찬모(1999), 디지털 이슈에 대응한 저작권법 개정방향, 정보통신정책 ISSUE,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용준(2000), 디지털 위성방송과 영상소프트웨어, 나남출판사채명기(1995), 저작권법상 저작물 이용의 한계: 신기술과 관련하여,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보고서한국영상산업진흥원(2001),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정책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