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고속 중국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금호고속 소개

2. 여객운수사업의 특징

3. 중국진출 배경

4. Entry mode : Joint venture

5. 진출전략

6. 진출 현황

7. 위협요소

8. 향후 대응 방안

9. 결론

본문내용
1946년 광주택시로 시작하여 호남권을 기반으로 발전한 금호고속은 현재 금호아시아나 그룹 금호산업에 소속되어있으며 금호그룹의 모태회사이기도 하다.
금호고속은 직행, 고속부문의 매출, 영업이익률에 있어 육상여객운송기업에서의 업계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국내 최다노선 보유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2004년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1위(30.3%), 영업이익률 1위(19.0%)를 지켰으며, 2000년 대비 12.5%의 1인당 생산성 증가로 경쟁기업보다 27% 높은 생산성 향상을 실현했다. 또한 2005년에는 매출액 2436억원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할 전망이다.
주요 국내 사업장은 전국의 145개 터미널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고속버스와 직행버스를 합쳐 180여개 노선에서 일평균 1750회 운행으로 1일 6만 5천명, 연간 2500 만 명을 전국 각지로 수송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운수업체이다.
사업 분야는 고속운송부문과 직행운송부문의 화물 여객 운송사업과 전세버스, 터미널, 자동그리스, 레저산업, 중국 해외사업 등의 기타사업으로 나눠진다.
1992년 중국과의 정식 수교를 계기로 금호고속은 중국 내 진출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수행해 왔고 1995년 '무한한광공로운수유한공사' 설립을 시작으로 6개省내 6개의 운수회사를 운영 중에 있다. 현재 무한, 심천, 성도, 함비, 제남, 항주 등 중국 내 6개 지역 57개 노선에서 363대의 차량으로 여객운수사업을 하고 있으며 차후 톈진 창춘 정저우 쿤밍 등에 추가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금호고속은 1995년 10월 단 3대의 버스로 운행을 시작해 중국진출 3개월 만에 흑자를 내는 것으로 시작하여 매출액과 순이익이 연속 증가하는 등 대표적 중국진출 성공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또한 매년 17.2%의 고성장을 이룩하는 성과로 운수업의 글로벌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되는 자료 감사합니다.
  • medial***
    (2017.05.10 13:26:35)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 중국진출 연혁3.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계획3-1 중국진출 시장분석3-2 중국진출 전략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4-1 생산의 현지화4-2 가격전략4-3 유통전략4-4 마케팅전략⒜ 브랜드현지화⒝ 스포츠마케팅4-5 기술전략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5-1 인적자원5-2 재무자원5-3 정보자원6.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Ⅲ. 결론IV. 참고 자료Ⅰ. 서론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 [경영전략사례] 금호그룹 사례분석
  • 금호 타이어 NKT 증설 및 중국 제 2공장 신축 -NKT (남경금호 타이어) 증설 -천진 제2공장 설립계획 2.금호렌터카 중국진출 -2005년 상반기에 중국 현지 법인과 JVC설립 금호그룹의 미래 중장기 전략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 -한국 복합물류 지분 인수(2004.11)종합 물류 그룹 도약 발판 마련 물류 시너지 효과 창출 기대         - 제조업,육상 및 항공운송 , IT등 그룹 보유 인프라 역량 활용   - 그룹 내 물류 부문 통합 적극적인 M&A,JVC를 통하여 3PL 등 신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1.기업소개1-1)오세형 사장1-2)개요1-3)회사연혁1-4)조직구성도1-5)생산제품1-6)마케팅 분석 a. SWOTb. 4Pc. STP2.산업분석2-1)타이어 산업의 특성2-2)경쟁환경 및 시장현황a. 국내 경쟁환경b. 국제 시장현황2-3)타이어 산업의 기술 수준3.금호타이어의 해외진출3-1)세계시장 진출현황유럽북미중국3-2)중국타이어 시장현황3-3)중국에서의 경영전략4.금호타이어 향후 발전방향4-1)중국내 발전방향4-2)전사적 발전방향선정이유1960년 타이어사업에 뛰어

  • [국제마케팅] 금호타이어 해외시장유통전략
  •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알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마다의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우리 조가 조사하게 될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

  • [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경영전략
  •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알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마다의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우리 조가 조사하게 될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