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맨서`, `공각기동대` 등 SF를 통해 본 미래 속 정신과 육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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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인간의 미래에 대한 성찰의 계기로서 Science Fiction

Ⅲ. 정신과 육체의 관계 속에서 사이보그와 사이버스페이스의 의의

Ⅳ. 사이보그와 사이버스페이스는 정신을 육체로부터 자유롭게 하는가?

Ⅴ. 結 그리고 보론...
본문내용
기독교가 세속화되고 데카르트(Descartes)가 등장하는 서구 근대의 한 시점으로부터, 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정신과 육체의 결합체라 인식하고 그 둘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동시에 정신의 숭고함을 찬미하고 육체의 저급함을 비웃는 관념이 횡행하기 시작했다. “…… 사람의 육체적 부분에는 무가치하다는 환멸감이 낙인처럼 찍혀진다. 반대로, 인간에게서 약간의 신성을 보존시켜야 하는 것처럼, 세계에 대한 환멸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신은 신의 보호 아래 머문다.” David Le Breton, 󰡔근대성과 육체의 정치학󰡕, 홍성민(역), 동문선, 2003, pp. 81~82.
산업화라는 물질적인 힘을 바탕으로 전세계를 휩쓴 서구의 모더니즘(modernism)은 이와 같이 인간을 기계론적으로 이분하여 규정해 왔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서구 근대문명의 병폐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근대성, 그 본질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근대의 획일적인 심신이원론[心身二元論]로부터 벗어나, 정신과 육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모색의 시도 역시 이루어졌다. 과학기술이 발전한 결과, 보다 정교한 생리학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신과 육체의 기계론적 이분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거나, 괴델, 비트겐슈타인 등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상당수의 과학자와 철학자들이 정신과 뇌가 동등하며, 사람의 정신 상태와 뇌의 물리적 상태 사이에 일대일 대응이 이루어진다는, 이른바 ‘정신․물리적 병행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정신상태의 변화는 곧 뇌의 물리적 반응으로 환원될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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