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제 ‘계몽의 변증법’과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세계-『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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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테제 ‘계몽의 변증법’ ; 탈신화화와 재신화화

3.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 계몽의 변증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4. 하야오의 다른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계몽의 변증법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 역사는 하나의 거대한 계몽enlightenment 과정이다.
계몽은 예로부터 인간에게서 공포를 몰아내고 인간을 주인으로 세운다는 목표를 추구해 왔다. Th. W. Adorno ․ M. Horkheimer,『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p. 21.
죽음의 공포를 그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보자면 초기 계몽은 생존에의 욕망이었다. 이것은 인간이 자연의 지배를 받는 상황을,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는 상황으로 전이시키려는 욕망에 다름아니다. 프로이트의 ‘모든 욕망이 충족되는 지점은 죽음이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엄밀히 말하자면 욕망의 충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타르타로스의 허상들은 잡히는 순간 신기루처럼 물러나며 범위를 확장한다. 그 끊임없는 욕망 추구의 결과물이 바로 문명화된 세계인 것이다.
문명(文明)은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문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문자는 기록의 수단이다. 상상을 기록할 때 문자는 문학 - 특히 픽션fiction - 이 된다. 상상은 현실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상상 속의 세계는 일정부분 현실을 모방하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 미메시스는 상상 속의 세계가 어떠한 문제의식을 갖고 창조된 경우 그것을 극명하게 드러내 보여주는 하나의 장치로서 기능한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SF의 세계관은 현실 - 문명화된 세계 - 을 은유와 환유의 과정 프로이트 심리학에서 억압된 무의식은 의식의 고리가 헐거워진 틈새를 비집고 꿈으로 나타난다. 이 때 꿈의 내용은 닮은 형상으로 대치되고(은유) 다시 인접한 것과 자리를 바꾼다.(환유) SF의 세계관이 창작되는 구조도 이와 유사하다. 작가는 현실을 그와 닮은 세계로 대치하고, 다시 그 안에서 여러 자리바꿈을 시도한다. 그 결과물이 SF의 세계관인 것이다.
을 거쳐 투사하는 하나의 프로젝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자신이 드러내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과장해서 드러내거나 숨긴다.
참고문헌
크 라캉, 『욕망 이론』, 민승기 ․ 이미선 ․ 권택영 공역, 문예출판사, 1993.
Th. W. 아도르노 ․ M.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헬렌 메카시,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인디북, 2004.
키리도시 리사쿠, 『미야지키 하야오 論』, 써드아이, 2002.
박경선,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의 자연관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Th. W. 아도르노, 『부정변증법』, 홍승용 역, 한길사, 1999.
김영아,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에드문트 후설,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이종훈 역, 한길사, 1997.
임정택, 「계몽의 현대성」,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이성환, 「근대와 탈근대」,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미셸 푸코, 「계몽이란 무엇인가」,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위르겐 하버마스, 「근대의 시간 의식과 자기 확신 욕구」, 『모더니티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이순예, 『아도르노와 자본주의적 우울』, 풀빛,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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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계몽의 변증법에 대해서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좋은 자료가 될 듯합니다.
  • ya***
    (2006.10.29 19: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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