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타카`와 `멋진 신세계`를 통해 살펴본 우생학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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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우생학의 역사
3. SF 작품에 담겨있는 우생학적 관점
4. 우생학 비판 - 무엇이 문제인가
5. 대상 작품 분석
(1) 작품에 나타나는 우생학적 문제의식
(2) 맞춤 아기(designer baby)의 탄생
(3) 사회적 권력을 가진 집단의 구조 및 정치성
(4) 사회 구성원의 행위를 통해 바라본 그들의 역할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8월,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를 복제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크게 기사화되었다. 유전자 조작과 생명 복제가 현실로 다가온 상황에서 우리는 헉슬리의 소설 『멋진 신세계』에서와 같이 철저한 유전자 계급사회에서 인공부화로 태어난 인간들의 운명 지워진 삶을 상상할 수 있다.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유전적인 계급이 정해질 뿐 아니라, 지속적인 세뇌교육에 의해 정해진 계급 내에서의 삶에 만족할 수밖에 없도록 박제화 되고 만다. 이런 정지된 사회의 반항아인 “자연인” 존은 사회의 두터운 벽을 허물지 못하고 끝내 자살로서 생을 마감한다. 반면 영화 『가타카』라는 유전자 조작에 의한 디스토피아의 상을 담은 영화에서 우리는 이미 결정된 유전적인 형질의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몸부림치는 신의 아들 빈센트를 만나게 된다. 영화 속에서 끊임없이 인간적인 한계에 도전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어떤 인간 본질에 대한 숭고함, 그리고 그에 대한 희망을 느끼는 동시에 그를 그러한 투쟁의 상황으로 몰고 간 생명 공학의 발달, 사회의 계급상, 정치권력의 구조에 대해 생각해본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의 바탕에 깔려있는 우생학에 대한 몇 가지 윤리적인 물음을 제기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훈기, 『유전자가 세상을 바꾼다』, 궁리, 2003
리처드 르원틴, 『이데올로기로서의 생물학, DNA 독트린』, 김동광 역, 궁리, 2001.
레일리 R. 필립, 『천재의 유전자, 광인의 유전자(인간 본성과 비극에 관한 유전학적 보고서)』, 이종인 역, 시공사, 2002
후쿠야마 프랜시스, 최준명, 『Human Future(부자의 유전자, 가난한 자의 유전자)』, 송정화 역, 한국경제신문, 2003
하버마스 위르겐, 『인간이라는 자연의 미래 - 자유주의적 우생학 비판』, 장은주 역, 나남출판, 2003
도미니크 르쿠르, 『인간 복제 논쟁』, 권순만 역, 지식의 풍경, 2005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 감옥의 역사』, 오생근 역, 나남출판, 1975
이효덕, 『표상공간의 근대』, 소명출판, 2002
조지 오웰, 『1984』, 정희성 역, 민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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