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게임 이용 특성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문제
1.3 연구 방법
제 2 장 이론적 논의
2.1 이용과 충족 이론
2.1.1 미디어 이용에서의 이용과 충족
2.1.2 모바일 이용에서의 이용과 충족
2.2 모바일 게임에 관한 선행 연구
2.2.1 게임 관련 연구
2.2.2 모바일 인터넷 관련 연구
2.3 모바일 게임 특성 및 현황
2.3.1 게임 이용자의 특성
2.3.2 여유시간 활용 특성과 게임 분야와의 관련성
2.3.3 게임에 대한 견해
2.4 모바일 게임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
제 3 장 연구 결과
3.1 연구가설1의 결과
3.1.1 시스템 특성
3.1.2 인지적 특성
3.2 연구가설2의 결과
3.2.1 모바일 게임의 발전과정 및 현 위치
3.2.2 다운로드형 게임의 인기 요인
3.2.3 네트워크형 게임의 발전가능성
제 4 장 결론 및 제언
4.1 연구의 요약
4.2 연구가설1의 제언
4.3 연구가설2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모바일 게임 산업이 유망 산업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게임사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모바일 게임에 투자하고 그에 따라 전체 산업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정작 모바일 게임 자체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연구가 없이 온라인 게임의 그것을 빌려다 적용함으로써 체계적인 정보 수집이 부족한 상황이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공간과 사람들이 중요하다. 온라인 게임 유저들은 그 온라인세상의 중요한 일원이 되고 싶어 한다. 그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이런 이유로 혹자는 온라인게임을 게임이 아닌 커뮤니티일 뿐이라고도 이야기를 한다. 온라인게임 유저들은 자신이 게임의 한 요소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싶어 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공유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게임의 내적인 요소보다 외적인 요소를 더 중시하는 것이 온라인게임 유저의 일반적인 성향이다.
이에 비해 최근 떠오르는 분야인 모바일게임 유저성향은 다르다. 이들은 앞서 온라인게임 유저처럼 게임 외적인 요소를 중요시하지 않는다. 오로지 게임 자체의 게임성만으로 판단할 뿐이다. 즉 스토리를 즐기고, 세계관에 매료되며, 방대한 스케일에 박수를 보낸다.
- 참고문헌
-
유일상 (2002). 『 매스미디어 입문 』. 인천:청년사.
유승호,홍유진 (2002). 모바일게임산업 동향과 이용자 분석에 관한 연구. 『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6권 2호, 15~34
전해인 (2004) . 『 모바일게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김지연 (2005).『 모바일게임의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김창수,오은혜 (2005).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게임 특성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춘계학술대회 』 2005권 단일호 225~235
김창수,오은혜 (2005).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분류모형의 개발.
김태훈 (2005) .『 모바일게임의 고객만족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부연 (2004). 모바일 게임의 현황 및 시장 참여자별 기회요인. 『 정보통신정책 』 제16권 17호 통권 355호 18~21
박미혜 강이주 (2005). 모바일게임 콘텐츠 관련 소비자문제에 관한 연구
『 한국생활과학회지 』 제14권 4호 577~5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키즈 카페 사업계획서
- 에드워드 홀과 밀드레드 홀이 개발한 고맥락 저맥락 문화 접근방식을 설명하여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권에서 관찰된 사업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 관점의 견해
- 아동,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중에서 하나를 골라 개념,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대처방안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의 아동돌봄정책 방향과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시군구)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 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