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 p.1
제 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 p.2
제 3절 연구방법 ………………………………… p.2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이미지의 정의와 형성 및 포지셔닝 … p.3
1. 이미지의 정의
2. 이미지의 형성
3. 이미지 포지셔닝
제 2절 미디어와 이미지 정치 ………………… p.5
1. 신 문
2. T V
제 3절 정치커뮤니케이션 ……………………… p.10
1.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3.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제 4절 정치광고 ………………………………… p.12
1. 정치광고의 정의
2. 정치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3. 정치광고의 분류
4. 정치광고의 효과
5. 이미지 정치와 정치광고의 연계성
6.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의 법적규제
제 3장 선행연구 검토 …………………………… p.20
제 4장 연구분석 결과
제 1절 제 16대 대선 TV광고 분석 ………… p.25
1. TV광고 현황분석
2. TV광고 내용분석
제 2절 제 16대 대선 신문광고 분석 ……… p.28
1. 신문 광고의 현황분석
2. 신문 광고의 내용분석
제 5장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제 1절 연구의 한계 ………………………… p.30
제 2절 제 언 ………………………………… p.31
※ 참 고 문 헌 ………………………………… p.33
- 본문내용
-
우리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매체들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그러한 각종 매체들이 뿜어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디지털 시대’이전에는 어떤 정보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즉, 자기만의 여과기를 통해 어떤 정보들을 여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의 시대에는 정보의 홍수로 인해 어떤 정보들을 여과할 수 없는 그래서 무비판적으로 그냥 수용할 수밖에 없는 또한 매체에 의해 정보들을 주입당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그 수많은 정보들이 급속하게 생성, 소멸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어떤 한 정보의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외형적이고, 상징적인 문제, 즉, 이미지에 더욱 골몰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정치도 그에 맞게 변화하게 되었다.
최근에 '미디어정치(media politics)'란 용어가 시사하고 있듯이 이 시대의 정치과정에서는 매스 미디어의 기능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정치과정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치현실이 점차 정치 집단들의 ‘세력의 정치’에서 일반 대중의 반응이 중시되는 ‘스타일의 정치’로 변해가는 상황을 고려할 때 정치와 이미지, 정치 후보자의 이미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995년 개정된 선거법에 따라서 대규모의 청중 동원을 통한 유세가 금지되었다. 천문학적인 정치자금으로 인한 정경유착의 폐단 때문이지만 결과적으로 선거문화는 미디어 의존 형으로 바뀌게 되었다. 선거에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선거운동과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유권자를 동원하는 효율적인 조직으로서의 정당의 역할은 감소하는 반면에 후보자 중심의 선거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권자들은 후보자 중심의 선거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관련된 각종 정보는 물론 후보자 선택에 이르기까지 상당 부분을 매스미디어에 의존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강경조(2003). 『비교정치광고의 메시지소구방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효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전공 석사학위논문
2.강두필(2003). 『16대 대통령선거 TV광고분석』, 한동대학교 언론정보학부
3.강상현(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4.권오성(2003). 『현대 정치의 이해』, p.107~120, p.112~113 대전 : 문경출판사
5.김무곤(2003). 『공격적 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
수 연구논문.
6.김미숙(2001). 『정당 소구 형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혼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김영수(2004). 이미지 정치,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140-165쪽) 서울 : 커뮤니 케이션북스
8.김춘식(2002).『2002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 내용 분석』, 안산:한국광고홍보학회 p.4~5, p.9, p.19
9.김춘식(2002). 『특집/미디어 선거를 진단한다: 정치광고』, 신문과 방송 386호 p.62-66, 서울:한국언론재단
10.김현주(1999).『대통령 후보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커뮤니케이션』,한국방송학보 12호
11.김태섭(2004).『공격적 정치광고의 메시지 양이 수용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후 보자의 이미지와 투표 의도를 중심으로』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문재학(2004).『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논문
자료평가
- 조아여
- ej4***
(2007.12.17 03:0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다문화 가정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화가정아동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어떠한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기획기법의 4가지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무상급식의 사회적 기회비용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재벌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의 특성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적용 사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
-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 미장센 분석
- 의료사회복지현장과 관련된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의료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관련된 자신의 느낀 점을 중심으로 작성)
- 신뢰도와 타당도는 측정도구의 우수함을 판별하기 위한 중요한 두 가지 기준입니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둘 간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