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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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 p.1

제 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 p.2

제 3절 연구방법 ………………………………… p.2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이미지의 정의와 형성 및 포지셔닝 … p.3

1. 이미지의 정의
2. 이미지의 형성
3. 이미지 포지셔닝

제 2절 미디어와 이미지 정치 ………………… p.5

1. 신 문
2. T V

제 3절 정치커뮤니케이션 ……………………… p.10

1.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3.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제 4절 정치광고 ………………………………… p.12

1. 정치광고의 정의
2. 정치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3. 정치광고의 분류
4. 정치광고의 효과
5. 이미지 정치와 정치광고의 연계성
6.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의 법적규제


제 3장 선행연구 검토 …………………………… p.20

제 4장 연구분석 결과

제 1절 제 16대 대선 TV광고 분석 ………… p.25

1. TV광고 현황분석
2. TV광고 내용분석

제 2절 제 16대 대선 신문광고 분석 ……… p.28

1. 신문 광고의 현황분석
2. 신문 광고의 내용분석

제 5장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제 1절 연구의 한계 ………………………… p.30

제 2절 제 언 ………………………………… p.31


※ 참 고 문 헌 ………………………………… p.33
본문내용
우리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매체들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그러한 각종 매체들이 뿜어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디지털 시대’이전에는 어떤 정보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즉, 자기만의 여과기를 통해 어떤 정보들을 여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의 시대에는 정보의 홍수로 인해 어떤 정보들을 여과할 수 없는 그래서 무비판적으로 그냥 수용할 수밖에 없는 또한 매체에 의해 정보들을 주입당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그 수많은 정보들이 급속하게 생성, 소멸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어떤 한 정보의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외형적이고, 상징적인 문제, 즉, 이미지에 더욱 골몰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정치도 그에 맞게 변화하게 되었다.
최근에 '미디어정치(media politics)'란 용어가 시사하고 있듯이 이 시대의 정치과정에서는 매스 미디어의 기능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정치과정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치현실이 점차 정치 집단들의 ‘세력의 정치’에서 일반 대중의 반응이 중시되는 ‘스타일의 정치’로 변해가는 상황을 고려할 때 정치와 이미지, 정치 후보자의 이미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995년 개정된 선거법에 따라서 대규모의 청중 동원을 통한 유세가 금지되었다. 천문학적인 정치자금으로 인한 정경유착의 폐단 때문이지만 결과적으로 선거문화는 미디어 의존 형으로 바뀌게 되었다. 선거에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선거운동과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유권자를 동원하는 효율적인 조직으로서의 정당의 역할은 감소하는 반면에 후보자 중심의 선거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권자들은 후보자 중심의 선거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관련된 각종 정보는 물론 후보자 선택에 이르기까지 상당 부분을 매스미디어에 의존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강경조(2003). 『비교정치광고의 메시지소구방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효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전공 석사학위논문
2.강두필(2003). 『16대 대통령선거 TV광고분석』, 한동대학교 언론정보학부
3.강상현(1993).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4.권오성(2003). 『현대 정치의 이해』, p.107~120, p.112~113 대전 : 문경출판사
5.김무곤(2003). 『공격적 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
수 연구논문.
6.김미숙(2001). 『정당 소구 형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혼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김영수(2004). 이미지 정치,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140-165쪽) 서울 : 커뮤니 케이션북스
8.김춘식(2002).『2002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 내용 분석』, 안산:한국광고홍보학회 p.4~5, p.9, p.19
9.김춘식(2002). 『특집/미디어 선거를 진단한다: 정치광고』, 신문과 방송 386호 p.62-66, 서울:한국언론재단
10.김현주(1999).『대통령 후보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커뮤니케이션』,한국방송학보 12호
11.김태섭(2004).『공격적 정치광고의 메시지 양이 수용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후 보자의 이미지와 투표 의도를 중심으로』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문재학(2004).『정치광고가 후보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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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아여
  • ej4***
    (2007.12.17 03: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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