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미디어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효과와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2.미디어 선거가 갖는 문제점과 한계점에 관한
선행연구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미디어의 영향력(TV토론, 인터넷을 중심으로)
1.TV토론의 영향력
2.인터넷의 영향력
제2절 미디어의 한계
1.신문의 한계
2.TV토론의 한계
3.인터넷의 한계
제3절 미디어 선거
1. 유세선거와 미디어 선거의 비교 및 미디어선거의 장/단점

제3장 분석 방법

자료수집과 연구방법

제4장 연구 결과
제1절 연구문제 분석
1. 연구문제 1의 결과분석
2. 연구문제 2의 결과분석
3. 연구문제 3의 결과분석
4. 연구문제 4의 결과분석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정리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바람직한 미디어선거의 방향 모색

본문내용
언론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각종 선거의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정보는 언론매체가 전달하는 정보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언론기관이 그려주고 전달해주는 대로 정당을 판단하고 후보자를 평가하게 된다. 지난 15대 대통령선거 때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선전벽보나 현수막, 홍보인쇄물 및 거리연설 등의 방법은 그 실효성 측면에서 효과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방송이나 신문 등의 언론매체는 일시에 많은 사람에게 후보자를 알리고 홍보하고 유권자가 후보자를 인식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2002). 과거, 정치의 중심 역할을 하였던 정당을 비롯한 정치 기구들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면서, 오늘날 정치인들은 자신의 정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미디어를 통한 정치형태가 필수적인 일이 되어버린 것이다(Iyengar,2000).
이처럼 미디어에 의한 정보 의존도나 역할은 무한히 성장하였다.
한마디로 이제는 미디어가 시, 공간을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현실까지 초월하고 있다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현실(realities)은 미디얼리티(medialities), 정치화(politicization)는 미디어화(media-lization), 정치논리(political logic)는 미디어 논리(media logic), 정치적 지배(political rule)는 미디어에 의한 지배(mediarchy)로 대체된다(이수범,2001).
참고문헌
이준웅(2001). [한국언론학회 제 46-1호(2001, 겨울). 갈등적 이슈에 대한 뉴스 프레임 구성방식이 의견형성에 미치는 영향 : 내러티브 해석모형의 경험적 검증을 중심으로. p446-447

이효성 2003.[대중매체와 인터넷 이용이 16대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한 고찰]
2003.[매체선거] 단행본. 그 빛과 그림자.

엄민형 - 훼손된 미디어선거와 개선방안 p. 4 , 9 ~ 12

장호순 [인터넷 대안언론의 선거보도 분석]
[인터넷 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정성호 [제1주제 : 선거와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역할]

정환석 기자 기사[미디어 선거 따져보기]

최자은 2003.[제 16대 대통령선거와 TV뉴스 보도 연구]

최창영. [2004, 미국 대통령 선거와 언론 보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 선거운동
  • 선거운동은 후보자들의 인품과 정견을 청취하고 자신들의 의사와 선호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정치참여의 장이다. 이렇게 볼 때, 후보자와 유권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선거운동의 핵심이다. 김용철, 17대 총선과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선거운동: 선거운동유형과 네티즌 참여를 중심으로,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4집 2호 역사적으로 볼 때, 선거커뮤니케이션은 면대면 접촉, 대중매체, 인터넷 등의 순서로 소개되고 채택되어 왔다. 매스미디어 선거가 도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REPORT.뉴미디어가 미치는정치적 영향력목 차Ⅰ.서 론 1Ⅱ.전자민주주의1.대의제의 위기 22.전자민주주의 15Ⅲ.선거에 미치는 뉴미디어의 영향력1.들어가는 말 162.미디어 보도와 정치 173.선거 캠페인과 미디어의 영향력 184.인터넷과 선거정치 225.미디어 보도에 대한 평가 236.맺는 말 23Ⅳ.뉴미디어의 확대에 따른 의식변화1.들어가는 말 252.정치인의 의식변화 263.유권자의

  • [정치와행정]전자민주주의의 국가별 사례 및 현황과 발전방향
  • 긍정적 측면2.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Ⅴ. 결론 - 전자민주주의의 발전방향 전자 민주주의의 현실과 발전방향Ⅰ. 서론선거가 바로 되어야 정치가 바로 서고, 정치가 바로 서야 나라가 산다. 또한 제대로 된 자유민주주의, 제대로 된 선거문화를 가진 나라에서는 선거 캠페인도 과학적으로 해야 승리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대는 인터넷을 전자민주주의의 홍보물로 이용하여 대중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

  • [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유권자들은 후보자 중심의 선거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관련된 각종 정보는 물론 후보자 선택에 이르기까지 상당 부분을 매스미디어에 의존하게 되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사회 성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 커뮤니케이션 양태의 변화는 전통적인 정당중심의 선거 운동을 약화시켰으며, 이로 인해 정치과정은 점차 미디어에 의존하는 경향을 띠게 되었다. 그리하여 정당과 후보자들은 TV 토론이나 TV 광고를 통해 자신

  • [정보사회와 행정] 민주주의에서 전자민주주의(인터넷 민주주의)로
  • 인터넷이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Ⅲ. 전자 민주주의1. 전자민주주의의 개념2. 전자민주주의의 긍정적 측면3.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4. 전자민주주의 사례Ⅳ. 전자민주주의 향후 전망Ⅴ. 우리조 결론Ⅰ. 서론인간사회에서는 세 번의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가 농경으로 시작된 제 1의 물결이었고, 두 번째가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2의 물결 이었으며, 세 번째가 컴퓨터에 의한 제3의 물결이었다. 농경 사회에서는 토지를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