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이미지정치]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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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p.1

Ⅱ. 이론적 배경

1. 선거와 미디어
(1) 자유민주주의 정치제도와 선거 p.2
(2) 선거에서 미디어의 기능 p.3
(3) 정치 광고 p.8
(4) 선거 보도 p.14

2. 미디어 선거로서 17대 총선
(1) 선거제도의 변화 p.18
(2) 탄핵으로 인한 선거환경의 변화 p.20

Ⅲ. 연구 문제 p.21

Ⅳ. 연구 방법 p.21

Ⅴ. 연구 결과 p.23

Ⅵ. 결론 및 제언 p.31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민주주의 정치시스템에서 선거는 가장 중요한 정치제도이며 정치행위이다. 일반 시민들은 선거를 통해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대변해줄 정치인을 뽑고, 정치인들은 선거과정에서 시민들에게 선택되기 위해 시민들이 원하는 정치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민의가 반영된다.
“불리트(bullet, 총탄)대신 배러트(ballot, 투표)로써” 라는 말은 민주정치에 있어서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강조하고 있다(정성호. 2004. p. 17).
‘금권’ 과 ‘관권’을 동원해 지역감정을 자극하며 고비용 선거 구조를 이어오던 전통적 선거운동은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1997년 15대 대통령선거를 거쳐, 2002년 16대 대통령선거에서 이른바 미디어선거 시대로 전환되었다. 선고공고 이전에는 여론조사와 각종토론회가 선거 분위기를 주도했고, 선거 공고 이후에는 법으로 규정된 선거방송 토론회와 TV연설, 각종 정치광고가 선거의 전반적인 상황을 주도했다. 선거운동이 언론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미디어크라시(mediacracy),' '텔레크라시(teltcracy),' 'TV정치’의 시대가 정착 단계에 접어든 것이다(정한나, 2004. p.12). 대중 집회 중심의 선거운동은 퇴조하였고, TV토론, 정치광고 등 선거운동의 중심에 미디어가 있게 되었다. 미디어선거 시대의 개막으로 선거에서 미디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진 가운데 매체의 다양화와 현대사회 복잡성의 심화는 현대인의 정보습득 과정에 있어 미디어에 의존하는 경향을 심화시켰다. 이는 사회, 문화, 정치 등의 모든 정보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현대인은 직접적인 경험에 따른 인식의 구성보다는 미디어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재구성함으로써 인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권혁남(1997). 『한국 언론과 선거보도』. 나남.
권혁남(2002)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운 외(1993). 『현대 언론과 사회 』서울. 나남.
원우현 (1987). 『여론선전론』. 서울. 법문사.
이동신 외. (2004).『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민웅(1996). 『한국 TV저널리즘의 이해』. 나남.
이평구(2001). 『선거전략론』, 셀진.
이효성(1996). 『한국언론의 좌표』, 커뮤니케이션북스.
정성호(2004). 『선거캠페인과 미디어 전략』, 차송.
최병용 (1991). 『최신광고론』.서울, 박영사.
탁진영(1999) 『정치광고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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