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기획서] 부산지역의 계절별 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획의도
2. 지역 브랜드
3. 브랜드 아이덴티티
4. 상황분석 - 시장분석, 고객분석
- 기회와 위협 (외부분석), 강점과 약점 (내부분석)
- SWOT를 활용한 전략 방안
5. 핵심역량
6. S-T-P 전략
7. 5p mix + t전략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people, time
8. 전략적 브랜드 컨셉관리
9. 마케팅과 접목
10. 결론
본문내용
기획의도

☆ 지역축제는 지방화 시대의 문화관광 자원화의 핵심이다
☆ 지역축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의 핵심은 지역축제를 상징하고
이미지화 할 수 있는 브랜드가 필요하다
☆ 그러나 아직 부산은 지역브랜드부터 축제와의 연관성을 찾아 볼 수
없는 단일된 브랜드로 방향을 설정 하고 있다
☆ 이는 곧 브랜드파워 시대의 전략상 문제점이 생기고 브랜드의 공동성
을 찾아 볼 수 없는 모호성이 생긴다
☆ 이에 따라 지역민의 참여도가 떨어지고 지역민으로부터도 외면
당하는 축제의 모습을 보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도출해보고 축제와 지역브랜드라는 모티브로 전략을 기획 구성하기로 한다.

지역브랜드

** 결과1 
     
1. 메인 브랜드와 함께 서버브랜드 조차 나아갈 방향 제시가
단일화 됨 (세계화 주로 강조)
     
2. 국제적 행사 (APEC, 부산 아시안게임 등)의 성공의미의 취지에 따른 브랜드 핵심자체는 좋으나 국제적 행사에만 취중한
브랜드(슬로건)는 지역 내부를 고려하고 있지 않아 보임
     
3. 부산 지역의 단일된 정체성(사명)으로 인해 브랜드를 확장할 수 있는 상황이 모호해짐
    
 4. 함축적 의미의 해석이 느껴지지 않음, 딱딱하고 경쟁이 느껴지는 로고


3차 - 경쟁사와의 관계

부산지역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축제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자는 건데 다른 지역 축제가 부산지역의 축제를 잠식해서 축제가 비활성화 된 것이 아니라 상황분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부산지역민이 가지는 부산지역 축제의 인식 미 확립에서 오는 문제점이기에 경쟁 자체가 없다고 판단 되었음
또한 부산지역 안에 여러 지역축제와의 경쟁성을 재고해 보았지만 설문 조사 당시 대표적 축제와 그 외의 축제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서 그 외의 축제들 조차 대부분 모르고 있었음
이는 그 밖의 축제들 조차 브랜드 인식이 안된 상황이라 판단되었음
따라서 부산지역 축제는 경쟁이 없다고 판단하고 해외 유명축제들이 왜유명해졌는지에 대한 특징조사를 통해 부산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음


SWOT를 활용한 전략 방안
** 외부환경 만족 전략방안
① 부산지역 축제다운 지역성 부각
② 축제 브랜드 파워 높임
- 인지도 상승에 따른 지역민의 무관심을
신뢰성으로 옮기는 가치제안 전략 필요

** 내부환경 만족 전략방안
① 형식화된 축제내용 탈피
- 시간적, 공간적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응
- 내용의 다양성 추구
② 축제를 잘 경영하기 위한 전문 인력 육성
③ 공동브랜드 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무리 싼 가격에 판매하는 자료지만 너무 무성의하게 작성되었네요.
    분석만 잔뜩 해 놓고 활성화 방안이나 전략은 온데간데 없고,,,,,
  • j***
    (2010.12.16 14:52:59)
회원 추천자료
  • [관광]부산지역 관광산업 현황 연구
  • 부산관광의 문제점 1) 관광지원체계 미흡2) 대표적 관광시설의 부족3) 교통체증 및 교통수단의 부족4) 관광상품 및 쇼핑시설의 미흡제2절 부산 관광의 활성화 방안 1.관광의 활성화가 왜 필요한가?2. 실행 프로그램1) 관광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2) 관광홍보 및 마케팅전략 강화 3) 차별화된 관광상품의 개발4) 특화된 쇼핑시설의 확충5)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먹거리)의 제공 6) 숙박 시설 및 서비스의 다양화제3절 부산지역 카지노업 증설에 관

  • 자갈치축제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을 수립Ⅸ. 마치며jagalchi .Ⅰ. 들어가며팀명 소개 : 금탕 (오락실에서 사탕 뽑기 게임을 하다가 3000원을 투자하여 얻은 사탕 3개에 허탈해하며 이건 사탕이 아니라 금탕이라며 우스게 소리로 하게 되었는데 그때 앗! 팀명 이걸로 하자!!하여 팀명을 금탕이라고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제 선정이유 : 세부 주제 4가지 중에 가장 와 닿았던 부산지역의 계절별 축제의 활성화 방안으로 통한 지역이미지 극대화 전략을 하기로 마음먹게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
  • 축제’ 전개과정1) 축제개최 논의와 구상2) 축제의 터잡기3) 국제행사 지향과 축제발전Ⅶ.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Ⅷ.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1. 지역축제 기획의 성공적 방안1) 축제기획의 포인트2) 축제이벤트기획의 성공전략2. 지역축제 집행의 효율성 제고1) 적절한 예산확보2) 행사조직의 효율성 제고3) 홍보마케팅의 체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를 활용한 부산관광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본론 1】Ⅰ. 부산관광의 현황1. 부산관광시장 현황우리나라를 찾아온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 부산을 방문한 관광객은 1982년의 경우 한국방문객 975,020명 중에서 491,058명으로 전국대비 50.3%를 점유하는 등 부산은 1980년대 중반까지 국내관광의 중심지였으나, 그 이후 점유율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는 1990년 이후 타 시도들이 관광산업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산업

  • 지역 관광 마케팅 전략 분석
  • 부산관광의 문제점 1) 관광지원체계 미흡2) 대표적 관광시설의 부족3) 교통체증 및 교통수단의 부족4) 관광상품 및 쇼핑시설의 미흡제2절 부산 관광의 활성화 방안 1.관광의 활성화가 왜 필요한가?2. 실행 프로그램1) 관광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2) 관광홍보 및 마케팅전략 강화 3) 차별화된 관광상품의 개발4) 특화된 쇼핑시설의 확충5)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먹거리)의 제공 6) 숙박 시설 및 서비스의 다양화제3절 부산지역 카지노업 증설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