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산업 클러스터 관점의 부산지역 프로스포츠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문제의 제기 : 스포츠산업 부문의 사회적 흐름과 변화에 따른 현실수용의 한계점 시사
□ 스포츠 산업의 분류
[본론]
Ⅰ. 국내 프로스포츠 환경 및 국외 프로스포츠 환경 분석
<1> 국내 프로스포츠
□ 산업규모
□ 경영현황(수입구조, 지출구조)
□ Ticket Sales 형식(입장권 판매)
<2> 국외 프로스포츠
□ 산업규모
□ 경영현황(수입구조, 지출구조)
□ 국가별 스포츠산업 주도형태(운영정책)
□ Ticket Sales 형식(입장권 판매)
<3> 국외 프로스포츠와 비교한 국내 프로스포츠 환경 실태
<4> 상황분석
□ SWOT
□ 전략방안
Ⅱ. 설문조사에 따른 소비자 분석
Ⅲ. 환경분석, 상황분석, 설문조사를 통한 통합적 활성화 방안 제시
□ BLUE OCEAN을 적용한 전략 캔버스 기법 활용
[결론]
□ 산업클러스터 관점에서 본 국내 및 부산지역 프로스포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입장권의 다양화를 추구하라”
이는 앞서 말했듯이 유럽의 ticket sales 방식을 따라할 필요가 있겠지만 국내 혹은 부산지역의 프로스포츠의 경우는 프로스포츠에 대한 소비자 집중도가 어느 정도 있은 후에 실시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 결론짓겠다.
2. 접근성 및 교통
우리는 타산업의 소비자들을 유도하기 위해 목표를 삼은 것 중의 하나가 교통과 접근성 확보다. 부산지역에는 영화관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를 향해 가는 소비자들을 가만히 놔두어서는 안 된다.
“차비 안들이고 영화 볼 돈으로 축구경기 보러가자”
이는 간단하다. 스포츠경기가 있는 날이면 적당한 시간동안 무료 버스를 운행하자는 것.
그리고 경기 후에도 무료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센스는 소비자를 졸도 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에 유념하자.
3. 스타브랜딩 효과
“박주영 신드롬”
박주영, 하면 국내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을 정도이다. 정말 박주영이 천재라서 각종 언론에서 천재라고 하는 것일까? 답은 "NO"이다. 솔직히 생각해보자. 박주영이 천재라면 브라질 축구선수들이나 유럽 빅 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은 과연 신이란 말인가? ^^;
즉 선수하나를 브랜딩 함으로서 서울프로구단은 막대한 매출을 올렸음을 알고 있을 것이다.
선수하나 브랜딩 잘 하는 것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데 가장 적은 시간이 들것이다.
“선수만 브랜딩? 응원단도 브랜딩, 감독도 브랜딩 하자”
각 프로구단에 응원단이 하나씩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면 사람들은 헛갈려 할 것이다. 국내 응원단이라고는 “붉은악마”밖에 생각나지 않으니까.. 바로 이것이다. 붉은악마들처럼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구성되지는 못할지 언정 각 응원단의 이름을 특색 있게 선정하고 그것을 홍보 함으로서 또 다른 붉은악마의 효과를 노려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인터넷 자료수집(네이버, 구글, 엠파스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