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론] 팬택앤큐리텔의 SK텔레텍 인수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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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휴대폰 단말기 제조 산업분석2
2. Michael E. Porter의 Five Forces 모델 분석 4

Ⅱ. 대상기업 분석
1. 팬택계열 기업분석7
2. 팬택앤큐리텔 기업분석
개 요9
재무적 분석12
비재무적 분석 [핵심역량]15
3. SK텔레텍 기업분석
개 요20
재무적 분석 22
비재무적 분석 [핵심역량] 25
4. 팬택 기업분석
개 요28
재무적 분석31
비재무적 분석 [핵심역량]32

Ⅲ. M&A 사례 고찰
1. M&A의 과정34
2. M&A의 이유와필요성36
3. 기업 가치평가 [SK 텔레텍]41
4. 시장에서의 반응45

Ⅳ. 포스트 M&A
1. 통합의 부작용과 팬택의 선택47
2. 통합 후 팬택의 전략49

V. 결론 및 시사점 57

부록 59

참고문헌 60
본문내용
휴대폰은 90년대에 우리나라에 출시되어 2005년 현재 거의 모든 국민이 가지고 있을 정도의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비록 장기적인 내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휴대폰 시장은 매력적이며 대표적인 수출품으로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대한민국이 다른 국가에 대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이 두 이름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일 뿐만 아니라 국내 휴대폰 시장의 절대 강자들이다. 여기에 SK텔레콤이라는 든든한 후원자를 업고 팬택이라는 신인이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2005년 5월, 휴대폰 내수시장 3위의 팬택계열이 4위의 SK텔레텍을 인수한다고 전격 발표하며 일거에 업계 2위로 떠오르며 그간 삼성전자와 LG전자 중심의 휴대폰 시장 판도에 대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큐리텔에서 팬택앤큐리텔로 사명을 변경한 팬택앤큐리텔은 2003년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고 국내 시장점유율 10%대에 진입하여 메이저 단말기 제조업체가 되었다. 최근 팬택앤큐리텔은 최신 휴대폰 핵심 트렌드인 카메라폰의 판매량이 LG전자를 추월하면서 점차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팬택앤큐리텔과 팬택으로 구성된 팬택계열은 2005년 1분기에 367만대를 공급하여 5,200억대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적극적인 R&D투자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SK텔-팬택 ‘빅딜’ 속내 따로있나”, 파이낸셜뉴스, 2005.5.4
“통신업계 신 성장엔진을 찾아라-SK텔레콤”, 스탁데일리, 2005.9.20
“팬택계열, SK텔레텍 합병”, 매경이코노미, 2005.5.17
“팬택-SKY텔레텍 합병 시너지는 얼마?”, edaily, 2005.9.2
“팬택-SKY, 합병 후 휴대폰 첫 기술공유”, edaily, 2005.8.3
“팬택+SKY텔레텍, 합병 추진 배경 및 향후전망”, 아이뉴스, 2005.8.27
“팬택C&I, 팬택계열 지주회사로 부상”, 한겨레, 2004.12.21
“팬택, SK텔레텍 인수 배경과 전망”, 디지털타임즈, 20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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