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2장 기능주의 및 갈등이론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서론
2. 사회학 이론들
3. 교육사회학 이론들
4. 동향
5. 기능주의 교육이론
6. 갈등론적 교육이론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ㄱ. 서로 다른 이론의 생성
- 관점의 차이에서 출발 ☞ 현상 이해와 해석의 달라짐
ㄴ. 이론들의 경쟁과 마찰
ㄷ. 새로운 의문의 제기와 새롭게 보려는 노력
- 학문의 발전과 사회 발전에 도움
- 학문하는 사람
ㄹ. 교육사회학
-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
-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 (※p.64:2~10)
-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관심이 빠르게 고조됨
- 교육사회학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 맺으면서 발전
☞ 중요한 이론적 쟁점이 대두되면 그때그때 반영
ㅁ. 관심이 고조된 시기의 순서에 따라,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① 기능이론 ② 갈등이론 ③ 해석적 이론으로 구분
2. 사회학 이론들
ㄱ. 알렉산더(Alexander, 1993)
-제 2차 대전 이후의 사회학이 기능주의 이론에 의해 지배되자,
이를 비판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두 개의 ‘혁명’이 일어났다고 함.
㉠ 미시적 이론 학파
-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함
㉡ 거시적 이론 학파
-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함
※ ㉠, ㉡ 기능주의의 한계 노출시킴, 사회학 이론의 영역확대와 관점의 확대에 이바지
※ 또 다른 한계에 봉착, 새로운 세대 사회학자들에 의해 새 돌파구 찾으려는 노력 진행
3. 교육사회학 이론들
ㄱ. 무수히 많은 이론이 존립
㈎ 한준상 교수(1985:28~92)
- 관점의 차이에 따라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과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구분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론 지향적 갈등론, 지위집단론적 갈등론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통합이론, 신교육사회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