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2장 기능주의 및 갈등이론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사회학 이론들

3. 교육사회학 이론들

4. 동향

5. 기능주의 교육이론

6. 갈등론적 교육이론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ㄱ. 서로 다른 이론의 생성
- 관점의 차이에서 출발 ☞ 현상 이해와 해석의 달라짐
ㄴ. 이론들의 경쟁과 마찰
ㄷ. 새로운 의문의 제기와 새롭게 보려는 노력
- 학문의 발전과 사회 발전에 도움
- 학문하는 사람
ㄹ. 교육사회학
-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
-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 (※p.64:2~10)
-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관심이 빠르게 고조됨
- 교육사회학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 맺으면서 발전
☞ 중요한 이론적 쟁점이 대두되면 그때그때 반영
ㅁ. 관심이 고조된 시기의 순서에 따라,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① 기능이론 ② 갈등이론 ③ 해석적 이론으로 구분

2. 사회학 이론들
ㄱ. 알렉산더(Alexander, 1993)
-제 2차 대전 이후의 사회학이 기능주의 이론에 의해 지배되자,
이를 비판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두 개의 ‘혁명’이 일어났다고 함.
㉠ 미시적 이론 학파
-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함
㉡ 거시적 이론 학파
-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함
※ ㉠, ㉡ 기능주의의 한계 노출시킴, 사회학 이론의 영역확대와 관점의 확대에 이바지
※ 또 다른 한계에 봉착, 새로운 세대 사회학자들에 의해 새 돌파구 찾으려는 노력 진행
3. 교육사회학 이론들
ㄱ. 무수히 많은 이론이 존립
㈎ 한준상 교수(1985:28~92)
- 관점의 차이에 따라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과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구분
거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론 지향적 갈등론, 지위집단론적 갈등론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 ::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통합이론, 신교육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2019]]가족복지론 교재 제2장(멀티미디어 강의 제3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사회의 가족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인구구조의 변화를 지난 30년간의 통계 추이(연령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 합계출산율 추이, 부양비 추이, 가족규모 추이, 평균수명 추이, 결혼연령 추이)를 중심으로 조사하시오. 수집한 통계자료를 근거로 하여 가족문제를 5가지
  • 교육 문제, 주택 문제, 빈곤 문제, 부부 갈등, 이혼 등 사회 문제와 가족 내 문제까지 포함할 수 있다.가족문제를 무엇으로 간주할지는 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먼저 기능주의 관점에서는 가족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자녀 부양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을 때, 또 가족이 구성원들에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지 못할 때 가족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반면 갈등주의 관점에서는 가족 내 권력 관계에서 따라 강한 집단에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사회학에서 비롯됨. 그리고 1889년 듀이의 학교와 사회라는 책으로 더욱 발전하였다. 워드는 교육사회학의 선구자로 교육은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성취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교육사회학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1907년 수잘로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서 교육적 사회학이라는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1970년대에는 종래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라고 몰아붙이는 새로운 주장인 갈등이론이 등장했으며,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사회이며, 인성이 강조되는 사회는 예술인 사회가 대표적이다. 학교는 그 중간에 해당된다.:겟젤스와 세렌의 모형-겻젤스, 구바의 사회적 행위의 개념모형을 확충하였다.*사회과정이론은 교육행정 이론 중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조직과 그 성원인 개인간의 균형과 조화를 찾는 시발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 교육행정가의 기능이 조직중심의 역할 및 기대와 개인중심의 인성 및 욕구성향을 적절히 조화있게 만족시킴으로써 양면에 유래되는 갈등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1)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2)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3)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4)저항이론5)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1)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2)신교육사회학3)상징적 상호작용론4)민속방법론5)해석적 접근의 한계1)기능주의 이론의 기본 관점

  • [주택문제]주택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
  • 교육, 문화여건 등에 대한 관심이 놓아지게 된다. 따라서 삶의 질적 욕구를 충족하는 주거환경을 지역별로 편중되지 않고 공평하게 제공되도록 정부가 개입하여 조정하는 방안이다.(2) 주택문제와 갈등주의 이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주택문제는 주택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며, 이러한 주택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때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된다. 갈등주의에 의하면, 주택문제는 한정된 자원인 토지와 주택을 불공평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