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관점에서 조명한 사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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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형제도에 대한 문제인식.

2. 사형제도의 찬성과 반대론자들의 입장.

3. 사형제도의 여러 견해들과 성경적 ․ 도덕적 근거
◎ 사형금지론
◎ 사형부활론
◎ 응징론

4. 여러 종교들이 보고 있는 사형제도에 대한 관점
◎ 불교
◎ 천주교
◎ 기독교

5. 기독교의 관점으로 본 나의 의견 ․ 주장

6. 결론

본문내용
현재 75개국이 모든 범죄에 대해, 14개국은 전시를 제외한 모든 일반범죄에 대해 사형을 폐지하였고, 20개국은 과거 10년간 사형을 집행하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사형을 폐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86개국은 법률상 ‘사형제도’를 유지하면서, 지난 10년 간 사형을 집행한 적이 있다.
1973년 유엔의 경제사회이사회는 유엔 사무총장으로 하여금 5년마다 사형제도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가장 최근에 제출된 보고서는 1994년부터 2000년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이 기간 세계 25개국이 ‘사형제도’를 폐지했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또, 그 전 기간인 1989년에서 1994년 사이에 21개국이 ‘사형제도’를 폐지했다고 보고되었다. 즉, 12년 동안 46개국이 ‘사형제도’를 폐지한 것이다.
많은 국가의 경우, 사형선고와 집행 수치를 구하기가 매우 힘이 든다. 2000년 한 해 동안 27개국에서 1,457명이 사형 집행되었고, 65개국에서 3,058명이 사형 선고를 받았다. 이것은 앰네스티가 확인한 것들로, 실제 수치는 훨씬 높을 것이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사형제도가 폐지되거나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사형제도가 무수히 많은 사람을 ‘법’이라는 이름하에 정당화하면서 공공연히 살인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다. 이제 나는 ‘사형제도’란 문제를 중심으로 사형제도의 찬성․반대론자들의 주장과, 사형제도의 여러 견해들을 성경적과 도덕적 근거로 살펴보고, 여러 종교들이 보는 ‘사형제도’에 대한 관점, 그리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옳고 그른가에 대한 나의 의견을 세우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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