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NHN 네이버 서비스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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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3
1. 개 요
2. 포털사이트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
3. NHN 기업 현황(기업소개, 연혁, 조직도)

본 론
4. NHN 서비스 경쟁 우위 5
5. NHN 서비스 : 핵심서비스 6
6. NHN 서비스 : 부가서비스 9
7. Naver 서비스 전달시스템 14
8. Naver 서비스 접점 15
9. Naver 서비스 경험 관리 16
10. Naver 서비스품질관리와 고객만족의 측정 16
11. Naver 서비스실패 회복과 관리 20
12. NHN 직원의 권한위임 22

결 론 25
13. NHN의 서비스 평가와 발전방향 모색

본문내용
1. 개요

소득수준의 증가와 산업구조의 전반적 변화 속에서 서비스는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습니다. 인적 자원의 서비스가 주요 서비스원천이었던 기존의 서비스 산업의 영역은 그 틀이 확장, 변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IT기술이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컴퓨터를 통해 사이버 공간을 여행하며 수많은 정보와 서비스들을 공유하고 생산하는 일들은 우리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서비스 영역의 확장’과 ‘IT기술의 접목’이란 키워드를 통해 저희가 찾은 서비스기업이 바로 NHN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대표주자로 다양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2.포털사이트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
1) 포털사이트(Portal Site)란?포탈(Portal)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인 「portal(문)」에서 유래하였는데 [통과장치]라는 의미뿐 아니라 [많이 이용되는]라는 뜻으로 확대 이해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포탈 사이트란 인터넷에 접속한 사용자들을 다양한 웹 사이트들로 연결해 주는 출입구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사이트를 말한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관문의 역할에 검색, 이메일, 게임, 커뮤니티, 교육 등의 여러 가지 컨텐츠를 덧붙여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를 말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경영론 ,서울:貿易經營社, 임종만, 윤천성, 임은진, 정미영, 2003
관광서비스 경영론, 형설출판사, 오흥철 외, 2005

논 문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핵심 서비스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e service and brand loyalty : '네이버'와 '다음'을 중심으로,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화 이현수, 2003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서비스 평가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rtal sites user's service evaluations on satisfactions and royalty, 대한경영학회, 김성호 방호열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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