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흑인정서와 힙합 그리고 디스랩(D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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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힙합 음악의 주된 정서와 diss
2. diss란?
3. 우리나라의 diss
4. 대중 예술, 혹은 그 가능성으로서의 diss
5. 마치며...
6. reference
본문내용
1. 힙합 음악의 주된 정서와 diss

힙합 음악은, 혹은 힙합 음악의 예술성은 멜로디보다는 노랫말에 의존하고 있다. 다른 곡의 후렴구를 그대로 돌려버리는 경우는 그 예술적 독창성을 의심할 수 있고, 정말 독창적으로 만들어진 비트라고 해도 결국 그 곡의 예술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노랫말의 비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많은 경우 대중의 인기를 얻은 히트곡들은 쉽고 아름다운 대중적 멜로디를 지니고 있으나, 훌륭한 래퍼로 꼽히는 사람들은 이 히트곡들을 발표한 사람들과 일치하지 않는다. 여기서는 비트는 배제하고 노랫말을 중심적으로 다룰 것이다.

힙합 음악의 노랫말을 살펴볼 때, 그 주제 혹은 주된 정서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1) 사회 비판, 2) 자뻑self-respect, 3) 존경respect, 그리고 4) 사랑이나 유흥을 포함하는 기타 등등. 이 네 분류는 각 분류에 해당하는 곡의 수에는 상관이 없다. 또한 어떠한 곡에서는 여러 주제가 등장하기도 해 정확한 분류가 될 수는 없지만, 대체로 힙합음악이 이러이러한 정서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는 있다. 우리가 다루려는 것은 diss rap인데, 들어가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분류에 따라 어떠한 정서 혹은 분위기가 힙합음악의 바탕에 깔려있는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흑인빈민층이라는, 힙합의 원래 주체를 생각하면 알 수 있는 사회에 대한 울분이다. 이는 더 나아가 저항으로 표출되는데, 이는 사회 비판적인 트랙과
참고문헌
노염화, <독설의 힙합 언어 디스 - 나르시시즘과 갈굼의 미학>, 키노 2002년 2월호
김다슬, <힙합에 정신이 있는가?>
비를범, <[비판] 너희가 힙합을 하느냐?>, 딴지일보

N.W.A.,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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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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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P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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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ohhla.com
www.hiphopplaya.com
www.bugsmusic.co.kr
나우누리 흑인음악동호회 SNP
하이텔 검은소리동호회 - 해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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