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원산지효과(COO)에 대한 이해와 상품과 국가 간의 조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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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원산지효과(COO)

국가 이미지

상품-국가 간의 관계

상품-국가 간 조화 부조화

자발적 구매 예측

국가 이미지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Summary
COO효과란?
Country - of - origin
원산지 효과
한곳이상의 장소에서 제조 (ex, 디자인- 우리나라, 제조-중국)
나라 이미지가 제품 카테고리와 관계하는 것
국가 이미지는 다차원의 개념으로 나타난다.
국가이미지 차원(분류)의 구축은 모든 생산과 마케팅의 지원에 효과적으로 이용
상품과 국가의 조화
'호의적인 상품-국가의 조화'는 중요한 상품 특징이나 특수한 상품 카테고리의 이점에서 국가의 위력을 인지했을 때 일어난다. Ex>프랑스 구두
'비호의적인 상품-국가간 조화'는 국가의 위력이 상품의 중요한 특징으로 인지되지 않았을 때 일어난다. Ex> 헝가리 구두
'호의적인 부조화'는 국가가 긍정적 이미지 차원일 때 일어난다. 그러나 그들은 특정한 상품 카테고리가 중요하지 않다. Ex> 프랑스 맥주
'비호의적 부조화'는 이미지 차원에의 상품 특성과 인지된 국가의 위력이 둘 다 중요하지 않을 때 일어난다. Ex> 헝가리의 맥주
초국가적 데이터 수집
조사대상 : 미국인 139명, 멕시코 130명, 아일랜드 99명 의 대학원생
조사방법 : 수업의 시작과 끝에 이루어짐
질문 : 5개의 섹션으로 구성
문제는 7개의 척도로 응답
초국가 그룹은 유사성을 보장해줬다.
10개의 나라 평가
(영국, 독일, 헝가리, 아일랜드, 일본, 한국, 멕시코, 스페인, 미국)
국가 간 조화가 되는 경우 :
한 국가의 인지되어지는 강점들이 제품 성격들과 관계되어질 때
소비자들의 국가 이미지와 관련된 제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국가 이미지를 향상
제품의 COO가 제품평가를 높일 수 있다
국가 간 의 부조화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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