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고문학]결혼제도와 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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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의 일부분인 결혼 그리고 이에 따르는 성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가부장제와 결혼제도

Ⅲ. 순결 이데올로기

Ⅳ. 부부의 성

Ⅴ. 불륜

Ⅵ. 이혼, 동거, 독신
ⅰ. 이혼
ⅱ. 동거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결혼 제도는 사회전반을 지배하는 성 규범을 유지하는 제도라고 인식 된다.
그러나 최근 결혼은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별다른 중요성을 갖지 않는 것처럼 취급되고 있는 인상이다. 그것이 무시해도 좋은 낙후된 제도하고 생각되기 때문 인가? 사실상 우리 사회의 성 담론이 현실성을 갖기 위해서는 결혼 제도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통계적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결혼 제도에 속해있다. 물론 최근 이혼율의 증가로 결혼의 위기. 가족의 해체 등에 대한 지적이나 결혼 제도의 모순에 대한 담론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혼은 특정한 결혼관계의 해소일 뿐, 이혼 당사자가 결혼이라는 제도와 결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이혼이 결혼 제도의 토대에 대한 도전이라고 볼 수는 없다. 또한 결혼 제도의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대안적 관계들, 예를 들면 ‘동거’ 등에도 결혼 제도 혹은 그와 유사한 관계가 비판적 혹은 긍정적 준거로서 자리잡고 있음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순결 이데올로기나 불륜, 매매춘, 또한 동거, 이혼, 독신 등은 우리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윤리(결혼제도)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비윤리적인 것이라고 지금껏 배워왔다.
과연 위의 것들이 다 윤리적으로 옳은 것인지 그른 것인지 혹은 그런 시시비비를 가릴 수 없는지 있는지 생각해 보자.
Ⅱ. 한국의 가부장제와 결혼제도
일반적으로 결혼 제도는 사회전반을 지배하는 성 규범을 유지하는 제도라고 인식 된다.
사실상 우리 사회의 성 담론이 현실성을 갖기 위해서는 결혼 제도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며, 결혼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가부장제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부장이란 말 그대로 가족의 우두머리인 가장이 ‘아버지’ 임을 일컬으며, 가부장제란 가장을 중심으로 한 가족제도이다. 넓은 의미로는 개인 가족뿐만 아니라 사외 전반에서 연소자, 여성들에 대한 남성 지배를 제도화하여 사회의 모든 주요 제도의 권력을 남성이 가지며 여성은 권력에 접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사회제도를 뜻한다. 또는 여성에 대한 남서의 권력을 합법화하고 사회 구조화시키는 제도로 보아 여성에 대한 남성의 억압 체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협의의 의미 즉 가족제도상의 가부장제는 부계, 부명, 부거라는 세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고 이들이 가부장권 도는 부권을 뒷받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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